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KB국민은행이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를 기반으로 사내 비대면학습 플랫폼을 고도화했다고 16일 밝혔다.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실시간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조직에 별도 기술 전문가가 없어도 쉽게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KB국민은행은 코로나19로 대면연수가 불가능했던 2020년 초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를 도입해 ‘HRD 클라우드 Now’라는 비대면 강의 시스템을 구축해 단기간에 다양한 직무연수를 비대면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올해는 지난 2년간의 비대면 학습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신개념 소셜러닝 플랫폼 '쓸(SSL)'을 개발했다.
KB국민은행은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 도입으로 2천500명이 동시 접속한 웨비나에서도 화상연결, 온라인 투표, 채팅 등을 지연없이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실시간 교육의 레이턴시(방송 지연) 시간을 0.5초 미만으로 줄일 수 있었다.
KB국민은행 인재개발부 관계자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의 협력으로 비대면학습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고도화시키고 직원들의 자기주도 학습을 더욱 권장할 수 있게 되었다"며, "기존의 단방향 동영상 학습에 비해 쌍방향 라이브 강의는 실제 현장에 참석해 강의를 듣는 것과 같은 학습효과뿐만 아니라, 참여 직원에게 새로운 디지털 학습경험을 제공했다.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 팀과 만들어낸 성공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직원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자기주도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CJ올리브네트웍스에 AI·클라우드 역량 제공2022.05.13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AI 기반 물류 생태계 플랫폼 공개2022.05.03
- 카카오엔터프라이즈-부산시교육청, 디지털 공교육 혁신 맞손2022.04.11
-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초·중·고에 카카오워크 무상제공2022.02.22
최진호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커넥트 라이브 팀장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를 통해 더 나은 연결, 더 새로운 형태의 소통을 만들고 이를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KB국민은행과의 협업은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우수한 기술력과 서비스가 금융 업계에서 인정받은 좋은 사례"라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국내 금융 업계가 성공적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할 수 있도록 KB국민은행 같은 다양한 성공 사례를 개발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