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TV시장 국내 기업이 ‘金, 銀’

일반입력 :2011/08/22 16:58

봉성창 기자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세계 TV 시장서 나란히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22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가 발표한 '세계 TV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2분기 세계 TV 시장에서 매출액 기준 22.6%, 판매량 기준으로 18.7%의 점유율을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아울러 2위는 매출액 14.4%, 판매량 13.9%의 점유율을 차지한 LG전자로 나타냈다.

이밖에 3위부터 5위까지는 소니(매출액 11.7%, 판매량 10.1%)와 파나소닉(9.4%, 9.5%), 샤프(7.0%, 7.0%) 순이다.

2분기 세계 평판TV 시장 규모는 모두 4천871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기간보다는 5% 증가한 수치다.

시장을 주도한 제품은 3D TV다. 2분기 3D TV 시장 규모는 491만대로 전분기 208만대에 비해 136% 증가했다.

업체별로는 삼성전자가 3D TV 시장에서 34.4%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소니(17.5%)와 LG전자(12.4%), 파나소닉(9.9%) 등이 선전했다.

그러나 3D PDP TV는 파나소닉이 39.9%의 점유율로 삼성전자(37.9%)를 제치고 1분기 만에 다시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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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TV는 삼성전자가 시장 점유율 19.9%로 1위를 수성했다. 또한 LG전자가 샤프를 제치고 11.6%의 점유율로 2위 자리에 올라섰다. 3~4위는 소니(10.2%), 샤프(9.5%) 등이 차지했다.

업계 관계자는 대부분 업체들이 주력 평판 TV 제품에 3D 기능을 탑재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큰 폭으로 늘었다며 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전 세계 3D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점이 고무적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