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생산 全주기 인프라 구축…5000억 규모 수소펀드 공식 출범

산업부, 2022 H2 인베스터 데이 개최…민간 주도 수소 인프라 강화

디지털경제입력 :2022/07/06 09:48    수정: 2022/07/06 16:55

핵심 수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수소 펀드가 출범한다. 수소 생산에서 저장까지 전주기 인프라를 구축하고 5천억원 규모의 자본 유치가 목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2022 H2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 행사를 개최하고 수소펀드를 공식 출범한다고 6일 밝혔다.

2022 H2 인베스터 데이(Investor day) 행사는 수소 분야에서 민간 투자 활성화와 협력 기회 발굴을 위해,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이 올해 처음으로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서는 수소펀드 출범을 대외적으로 선포하고, 펀드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민관 협력 협약서를 체결한다.

수소펀드는 국내 기업(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회원사 등)과 외부 투자자의 출자 등을 통해 5천억원 규모를 목표로 한다. 10년간 운용 후 청산할 예정이다.

코리아 H2 비즈니스 서밋 (사진=뉴스1)

올해 말까지 투자자를 모집하고 자금을 매칭할 예정이다. 내년 초부터 수소 분야에 본격 투자할 계획이다. 수소펀드로 국내외 수소 생산·유통·저장 인프라를 구축하고, 핵심 수소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정부는 민간 투자 활성화와 수소펀드의 성공적 조성을 위해, ▲금융지원, ▲상생협력, ▲규제혁신 등 정책적 지원을 강화한다.

정책금융기관(무보, 산은, 수은)은 수소 펀드가 투자하는 프로젝트와 기업에 금리 인하, 대출 확대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게 하고 에너지공공기관(한전, 석유공사, 가스공사, 발전6사)은 수소펀드 투자 대상 중소·중견의 R&D, 기술사업화, 수요처 발굴을 뒷받침한다.

관련기사

또 산업부는 수소 프로젝트와 신기술 개발 관련 규제를 적극 발굴 하고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 노력할 계획이다.

박일준 산업부 차관은 “수소는 시대적 흐름인 탄소중립과 현실적 과제인 에너지 안보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에너지원”이라면서 “앞으로도 수소펀드 조성을 통해 민간 투자 활성화가 본격화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