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 운영되는 공공기관 앱 절반도 안 돼"

안드로이드 130개 앱 중 58개 앱서 오류...iOS는 98개 오류

인터넷입력 :2021/06/29 19:34    수정: 2021/07/06 10:04

공공기관 앱 중 정상 운영되고 있는 앱은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원인은 부실한 유지·보수·관리 때문인 것으로 풀이됐다.

앱 MRO(Maintenance·Repair·Operation) 전문기업인 포커스원이 지디넷코리아와 공동으로 최근 2주(6월 1일~6월 11일) 간 130개 중앙정부와 지자체 및 기관이 운영하는 260개 앱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드로이드의 경우 130개 앱 중 58개의 앱에서 오류가 발견됐고, iOS 경우는 130개 앱 중에서 98개의 오류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는 안드로이드와 iOS 기반 앱을 나눠 진행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기능 오류가 54개였고, 신형 단말에 대한 해상도 오류(화면 깨짐/일그러짐)가 32개였다. iOS는 기능 오류가 54개였고, 신형 단말에 대한 해상도 오류가 73개였다. 이 중 앱 실행 중간에 강제종료 되거나, 화면에서 튕기는 심각한 오류도 나타났다.

앱 자료사진(제공=이미지투데이)

지난해 10월 한국정보화진흥원(NIA)과 행정안전부의 공공모바일 서비스 운영현황 조사 결과에 따르더라도 715개 공공앱 중 234개, 전체의 32.7%가 폐기 권고 대상으로 분류될 정도로 관리가 허술했다.

폐기 권고 대상은 다운로드 수와 설치율, 업데이트 최신성, 앱 만족도, 이용자 관리, 운영체제 지원 등에 대한 성과 측정 결과가 100점 만점에 60점 이하인 경우다. 또 기간 내 성과를 측정하지 않거나 기존의 개선 또는 폐기 권고에 대한 이행계획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등이다.

포커스원의 이번 공공기관 조사에서 성과 측정 결과 174개(24.3%)가 60점 이하였고, 성과를 측정하지 않았거나 이행계획을 내지 않은 앱은 60개(8.4%)였다. 개선이 필요한 등급인 60~69점을 받은 앱은 124개(17.3%)였다. 유지 판정인 70점 이상을 받은 앱은 305개(42.7%)였고, 52개(7.3%)는 서비스 기간이 1년 미만으로 현행 유지 대상으로 분류됐다.

기관별 폐기 대상은 지자체가 154개로 가장 많았고, 이어 공공기관 63개, 중앙부처 17개 등이었다. 기관별 폐지 대상의 비중은 지자체가 65.8%로 3분의 2에 육박했다. 이어 공공기관 26.9%, 중앙부처 7.3%였다.

모바일 운영체제별 공공기관 앱 오류(포커스원 조사)

공공기관에서 운영 중인 앱들은 민간영역의 앱과 중복돼 혈세낭비라는 지적이 많았다. 또 미흡한 유지관리 문제, 행정 편의주의적 발상으로 개발돼 실제 이용률이 매우 저조하다는 비판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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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걸 포커스원 대표는 “공공앱 다운로드 현황을 살펴보니 상위 100개 앱이 전체 공공앱 다운로드 수의 82%를 차지하고 있었다. 나머지 앱이 다운로드 수의 18%를 차지했다”면서 “일상생활에 매우 유용한 공공앱들이 많았지만, 국민 혈세로 만들어진 공공앱들이 그 목적과 다르게 제대로 서비스되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공공앱들에 대한 전문적인 유지보수관리가 수반돼 많은 국민들이 편리하게 유용한 공공앱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됐으면 좋겠다”며 “앱 유지보수의 활용성을 제대로 검토하고 비용 적정성을 토대로 한 번에 그치는 일회성 관리가 아닌 꾸준한 유지, 보수, 관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