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여파로 中 전기차 내수 시장 침체 장기화

10개월째 두 자릿수 감소세…용량 큰 BEV 배터리 사용량 '급감'

디지털경제입력 :2020/06/30 10:32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이 코로나19와 경기침체 여파로 좀처럼 반등하지 못하고 있다. 시장 활성화 지표인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0개월째 두 자릿수 마이너스 성장에 그쳤다.

30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달 중국 시장에 판매된 전기차(EV·PHEV·HEV) 탑재 배터리 에너지 총량은 3.5기가와트시(GWh)로, 전년 같은 달 대비 40.5% 감소했다.

이는 지난해 8월부터 10개월째 지속된 감소세다. 다만, 감소폭은 2월 74%로 정점을 찍은 이후 3월(51.0%)과 4월(41.2%)에 이어 지속적으로 축소되고 있다.

이에 대해 SNE리서치는 "신종 코로나로 위축된 시장 수요가 완전히 회복된 것은 아니다"라며 "경기침체 확산 등의 요인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분석했다.

(사진=픽사베이)

전기차 유형별로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와 하이브리드(HEV) 배터리 사용량이 두 자릿수로 증가한 가운데, 상대적으로 용량이 큰 순수전기차(BEV) 배터리 사용량은 44.3% 급감했다.

같은 기간 현지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같은 달 대비 24.3% 줄어든 10만1천대에 그쳤다. 이는 11개월 연속 감소세다.

BEV 판매 감소세가 지속된 반면, PHEV와 HEV는 모두 두 자릿수로 증가하면서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그러나 PHEV와 HEV가 BEV보다 단위 배터리 용량이 상당히 낮다는 점에서 PHEV와 HEV 증가만으로 현지 시장 침체를 상쇄하기엔 역부족이다.

관련기사

한편,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중국 시장의 누적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12.7GWh로 전년 동기 대비 49.1% 급감했다. 1월부터 매달 전기차 판매량이 두 자릿수로 감소해온 것이 누적된 결과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국내 업계에선 현지 시장 상황을 주의 깊게 지켜보면서 기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적절한 시장 전략을 점검,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