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대선 강타한 가짜뉴스, 한국은 괜찮을까

대선 앞두고 관심…페북코리아 "제보가 현실적 대책"

인터넷입력 :2017/02/01 11:42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에 속도를 내면서 이르면 5월 19대 대통령 선거가 치러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해 미국 대선 때 이슈가 됐던 '가짜 뉴스’가 국내 선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대선 당시 가짜 뉴스의 주된 유통 경로는 페이스북이었다. 조기 대선이 가시화되고 있는 국내에서도 페이스북의 행보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그렇다면 페이스북코리아는 가짜뉴스 추방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 또 뾰족한 대안을 내놓을 수 있을까?

페이스북코리아도 가짜뉴스가 잘못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선 수사기관과 이용자의 적극적인 제보가 현실적인 대책이라는 입장이다.

■‘가짜뉴스’ 확산된 美 대선

페이스북 가짜뉴스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른 시점은 지난해 말 미국 대선 기간이다. 힐러리 클린턴 후보가 테러단체인 이슬람국가에 무기를 팔았다는 내용부터, 교황이 트럼프 후보를 지지한다는 얘기까지 다양한 뉴스가 등장했다.

이런 가짜뉴스들은 페이스북을 비롯한 SNS를 통해 빠르게 번졌다. 일부에선 가짜뉴스가 대통령 당락에까지 영향을 미쳤다고 주장하고 있다.

독일에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인공수정으로 태어난 히틀러의 딸이라는 가짜뉴스가, 영국에서는 트위터에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서거에 대한 가짜뉴스가 퍼져 많은 이들을 당혹케 했다.

뉴스 엔터테인먼트 매체인 버즈피드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대선일 전 3개월간 페이스북에서 가짜뉴스 흥행 상위 20개의 공유반응댓글 건수는 총 871만 건으로 나타났다. 미국 주요 언론사 19곳의 많이 읽힌 기사 20개의 공유반응댓글 건수 737만 건 보다 많았다.

■인터넷 강국 코리아, 페북 이용 얼마나?

최근 미래창조과학부가 발표한 '2016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3세 이상 국민 88.3%가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다. SNS는 65.2%가 이용하고 있으며, 카카오스토리가 71.1%, 페이스북 61.4%, 네이버밴드 42.1% 순이었다.

페이스북코리아에 따르면 페이스북 국내 월 활동 사용자(MAU) 수는 1천700만 명이다. 또 일 활동 사용자 수(DAU)는 1천200만 명이다. 국내의 경우는 해외에 비해 모바일 이용률이 상대적으로 높은데, 전체 사용자의 거의 90%가 모바일을 통해 페이스북을 이용하고 있다.

페이스북 특징은 트위터와 함께 각종 뉴스나 커뮤니티 글이 게시되고 빠르게 공유된다는 점이다. 지인끼리 서로의 게시물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통해 상호 의사소통하는 수단으로 20대부터 30~40대까지 널리 쓰인다.

또 자체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에 최적화된 콘텐츠, 사람들의 이목을 끈 게시물들이 더 잘 노출되는 구조를 갖고 있다. 즉 자신의 성향에 맞는 글을 더 자주 접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보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인 게시물이 계속해서 더 확산되기 쉽다는 뜻이다.

이에 가짜뉴스가 한 번 페이스북에 올라오고 어느 정도 사람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하면 빠른 속도로 광범위하게 퍼지는 것이다. 이를 악용한 보수 우익 단체들의 활동도 간혹 발견된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태블릿PC의 입수 경위 등에 대한 끊임없는 의혹 등이 대표적이다.

■19대 韓 대선, 가짜뉴스 퍼질까?

최근 정치권에서는 여러 변수가 있지만 2월말에서 3월 초 헌법재판소의 대통령 탄핵 결정이 내려지면 5월에 조기 대선이 치러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게 거론되고 있다.

문재인, 반기문, 이재명 등 주요 대선 주자들을 지지하거나 상대측을 비방하는 게시물도 페이스북 같은 SNS에 많이 올라오고 있다. 또 검증되지 않은 정보와 일명 ‘악마의 편집’으로 불리는 영상물도 게시되고 공유되고 있다.

이에 미국 대선 때와 마찬가지로 국내에서도 가짜뉴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점차 고조되는 분위기다. 각종 매체들도 19대 대선 기간 동안 페이스북을 통한 가짜뉴스가 확산될 수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페이스북 본사는 작년 말 인공지능과 사실 점검 프로그램을 활용해 가짜뉴스 유통을 막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가짜 기사와 폭력적인 영상을 사전에 감지하고 삭제할 수 있는 방식을 도입하겠다는 것이다. 또 전문기관을 통한 뉴스 필터링도 의뢰한다는 계획도 알렸다.

아울러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대표는 허위 정보 신고 절차를 보다 간소화 하고, 거짓뉴스로 판명된 경우 일종의 꼬리표를 달아 사용자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정책도 제시했다.

■“사용자 제보가 현실적인 방안”

가짜 뉴스에 대한 우려가 국내에서도 고조되자 페이스북코리아 측도 혹시나 있을지 모르는 가짜뉴스 확산과 관련해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공조 체계를 갖추는 것은 기본, 자체적인 모니터링 강화 방안 등도 검토해 본 상태다.

하지만 결국 현실적인 방안은 정부와 수사기관, 그리고 이용자들의 빠른 신고와 제보라는 입장이다. 본사 정책을 국내에 그대로 가져와 적용하기엔 여러 가지 현실적인 한계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관련기사

페이스북코리아 박상현 홍보총괄은 “경찰 등 국가기관에서 요청하지 않은 게시물에 대해 자의적으로 옳다 그르다 판단하기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며 “국내 페이스북에서 허위뉴스의 비중이 적지만 계속된 내부 논의를 통해 혹시나 발생할지 모를 가짜뉴스 확산 방지책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또 “회의에서 모니터링 보강으로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내려졌고, 현실적으로 수사기관이나 이용자들의 신속하고 정확한 제보가 필요하다”면서 “제보를 받은 시점으로부터 12시간 이내에 가급적 처리하려는 내부 원칙을 갖고 있는데, 문제가 된 게시물 처리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 확정된 게 없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