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피니언, 슬루율 제어 산업용 드라이버IC 출시

일반입력 :2014/06/16 17:08

정현정 기자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코리아(대표 이승수)는 산업용 고전압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단일 채널 게이트 드라이버IC ‘1EDS-SRC EiceDRIVER Safe’를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제품은 최대 900A 전류에서 1200V의 높은 절연 전압을 갖는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에 사용할 수 있으며 IGBT에서 실시간으로 조정 가능한 슬루율 제어(SRC) 기능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또 VDE 0884-10의 전기 절연 규격을 준수하며 단락 회로 보호 기능을 갖추고 있다.

슬루율 제어를 통해 개발자는 제품 동작 시 11가지 컬렉터 이미터 전압 중 선택할 수 있어 IGBT의 스위칭 속도와 EMI 특성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제품을 빠르게 동작시키면 높은 스위칭 주파수를 가능하게 하며 느리게 동작시키면 모터 영향으로 인한 전자기간섭(EMI)과 전압 피크를 감소시킨다. 이를 통해 절연 부담을 줄이고 모터 서비스 수명을 늘려 전체 시스템 비용을 낮춰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스위칭 특성도 향상돼 더 작은 소형 dv/dt 필터를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따라 필터를 없앨 수도 있어 전체 시스템 비용 절감을 가능하도록 했다. 슬루율 제어가 없는 기존 드라이버 부품에 비해 이 제품은 약 30%의 턴온 손실 절감 효과를 가져다준다.

이 밖에 여러 보호 기능이 턴오프 시 시스템의 과부하 및 손상을 방지한다. 기본 구성에는 저전압 방지(UVLO)과 함께 단락 회로 발생 시 자동 턴오프 기능이 옵션으로 제공된다. 단락 회로는 컬렉터 이미터 전압을 모니터링하거나 전류 감지 저항에서 전압 강하를 검출하는 두 가지 방식으로 검출할 수 있다.

두 경우 모두 1EDS-SRC EiceDRIVER Safe는 소프트 오프를 구현해 오류 발생 시 턴오프가 보다 느리게 실행되도록 했다. 오류 발생 시 전압 강하는 TLTO(2단계 턴오프)를 사용해 보다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다. 또 드라이버IC에 대해 자동 단락 회로 턴오프를 작동 중지시킬 수 있어 3상 인버터에서 단락 회로에 대한 최적의 제어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올리버 헬먼드 인피니언 EiceDRIVER 제품 마케팅 책임자는 1EDS-SRC EiceDRIVER Safe는 고객이 실시간으로 지정된 개별 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 게이트 전압의 슬루율을 구성할 수 있는 업계 유일의 고전압 전력 반도체로 설계 유연성과 안전에 대해 증가하는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고 말했다.

인피니언은 현재 1EDS-SRC EiceDRIVER Safe 샘플 공급을 시작했으며 오는 9월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