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성 차량이 몰리는 추석은 여름 휴가철 다음으로 내비게이션 업계 대목으로 꼽힌다. 따라서 올해도 추석 성수기를 기대하는 업체들의 보상판매 프로모션과 지도 업데이트 경쟁이 본격화됐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추석을 맞아 팅크웨어, 파인디지털, 현대엠엔소프트 등은 일제히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보상판매를 실시한다.
팅크웨어는 자사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구형 제품을 최신 제품으로 보상판매하는 프로모션을 이번주 내에 진행할 예정이다. 파인디지털은 4일부터 타사 내비게이션까지 자사 최신 제품 4종으로 보상판매를 시작한다. 현대엠엔소프트는 구형 디지털기기를 가져오면 최신 블랙박스로 보상판매하는 이벤트를 지난달 22일부터 실시하고 있다.
내비게이션 업체들이 추석 맞이에 공을 들이는 이유는 추석을 앞두고 최신 지도를 업데이트하러 방문한 고객들이 신제품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한 업계관계자는 내비게이션 보급율은 이미 50%가 넘어서면서 신규 수요만큼 교체 수요도 많다며 내비게이션 보급이 10년 정도된 데다 제품 교체주기가 3~4년 정도이기 때문에 추석을 맞아 지도 업데이트를 위해 홈페이지에 방문하는 고객들의 재구매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업체들은 추석을 앞두고 8월 정기 지도 업데이트를 나란히 실시하고 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지난달 29일, 파인디지털은 4일부터 정기업데이트를 시작했다. 현대엠엔소프트는 추석 전인 다음 주에 홀수달 정기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업데이트된 기능에는 추석에 이용하면 유용할 기능들이 대거 포함된다.
현대엠엔소프트의 경우 추석연휴 동안 교통량이 늘어난 만큼 휴식을 취하기 위해 휴게소에 많이 들리게 되는 귀성객들에게 각 휴게소 고유의 정보를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휴게소 음성안내를 선보였다. 또 추석연휴 교통집중시기를 고려해 전국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의 최신 정보를 반영한 업데이트 내용을 대거 추가했다.
현대엠엔소프트 관계자는 귀성객을 위한 최적의 주행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업데이트에는 신규 도로의 개통정보뿐 아니라 주요 도로의 상태정보까지 탑재했다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교통정보 기능과 그룹주행 기능을 활용하면 추석 도로교통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팅크웨어는 '아이나비 AIR for Kakao'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 계정과 연동된 지인들과 그룹주행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위성사진과 함께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해 정체 구간을 피해가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팅크웨어 내비게이션 중 스마트폰과 연동 가능한 통신형 모델은 '티콘플러스' 서비스를 통해 5분마다 한번씩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 현대엠엔소프트, 폰터스 K7-3DM 내비 출시2013.09.04
- 팅크웨어, LCD-본체 분리형 내비 출시2013.09.04
- 파인디지털, 듀얼 코어 3D 내비 출시2013.09.04
- 현대엠엔, 내비 음성인식 강화 업데이트2013.09.04
현대엠엔소프트는 LG U+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LG U+ LTE 서비스 사용자들에게 3D풀클라우드 내비게이션을 지원하고 있다. 5분마다 실시간 교통정보 확인할 수 있고 그룹주행 기능을 이용하면 형제, 자매들이 한꺼번에 이동하는 추석연휴에도 일행의 위치정보와 경로를 확인할 수 있다.
업계관계자는 내비게이션 시장이 어느정도 성숙도에 있기 때문에 예년처럼 판매률이 크게 신장될 것으로 보이진 않는다면서도 업체들이 하드웨어 성능과 소프트웨어를 개선한 최신 모델을 할인 판매하는 만큼 교체 시기를 맞은 운전자들에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