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가 부른 혁명...패턴 찾기와 벗어나기

[이균성의 溫技]엉뚱한 생각과 행동 중요해져

데스크 칼럼입력 :2023/02/13 16:05    수정: 2023/02/13 22:02

챗GPT에 대한 찬사와 우려가 끊이질 않고 있다. 컴퓨터 스스로 언어를 통해 지식과 정보를 다루는 능력이 인간을 넘어섰다는 데 감탄을 금치 못 하는 것이 찬사라면, 그것으로 밥 벌어먹고 살았던 사람이 이젠 일자리가 없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우려다. 왜 아니겠는가. 언어 작업의 가성비(價性比)에서 챗GPT가 인간보다 낫다면 기업이 무엇을 선택할 지는 불을 보듯 명확하다.

그 우려가 기우일 수만은 없다. 주지하듯 기업의 존재 이유는 자선이 아니다. 이익이다. 기업의 이익이 어디에서 나오는 지를 여기에서 따질 필요까지는 없겠다. 그렇고 그런 인간보다 챗GPT를 쓰는 게 더 낫다는 건 그냥 알 수 있다. ‘노동시간’을 팔아야 하는 사람은 그게 아니라고 여러 근거를 댈 수도 있겠지만, 이익 내기 위해 기업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척하면 삼천리 같은 이치일 것이다.

기계가 발전하면서 패턴화한 인간의 육체노동이 점차 기업에서 배제되고 있다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그와 꼭 같은 방식으로 인공지능(AI)이 발전하면서 패턴화한 인간의 정신노동도 점차 기업에서 배제될 것이라는 점 또한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기업의 존재 이유가 바뀌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 말이다. 기업의 존재 이유가 자선으로 바뀐다면 이런 우려를 가질 이유가 어디 있겠나.

챗GPT(이미지=오픈AI)

영어 단어 패턴(pattern)은 한국어로 번역하기 참 난해하다. (정형화된) 양식, 모범, 귀감 등으로 쓰이지만 위에서 말한 ‘패턴화한 인간의 육체노동’이나 ‘패턴화한 인간의 정신노동’에서와 같이 꾸미는 말로 쓰일 때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한국어 단어를 찾기 어렵다. 챗GPT 이후 ‘패턴’이란 어휘는 세상을 이해하는 데 핵심적인 키워드가 될 수 있다. 그런데도 이 말을 깊이 이해하기는 쉽지 않다.

문자는 인간이 세상을 패턴화하는 방식으로 인식하기 위해 발명한 도구다. 문자는 물론 소통의 수단이기도 하고, 정보와 지식을 기록함으로써 저장하고 유통할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다. 이때 중요한 것이 패턴화다. 경험으로 알게 된 세상에 대한 단편적인 인식이 정보라면 그 정보를 맥락을 따져 패턴화한 방식으로 인식하게끔 하는 것이 지식이다. 문명사는 그것을 잘 하기 위한 경쟁의 역사였다.

‘패턴 찾기’야 말로 인간이 더 유능한 인간이 되기 위한 지름길이었던 셈이다. 패턴 찾기는 다른 말로 하면 공부다. 인간 사회의 경쟁은 누가 더 패턴 찾기를 잘 하느냐의 문제였고 그 과정이 공부다. 인간은 왜 그런 경쟁을 했을까. 패턴 속에 ‘미래의 길’이 숨겨져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패턴을 아는 자와 모르는 자는 할 수 있는 행동이 다르고 그 행동은 미래에 다른 결과를 낳는다고 본 것이다.

챗GPT가 하는 일이 그것이다. 축적된 과거 인간의 경험 속에서 가장 합리적인 패턴을 찾아내는 일. 더 유능한 존재가 되기 위해 개별 인간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더 소중한 많은 것들을 뒤로 미룬 채 사력을 다해 해야만 했던 바로 그 일. 타고난 재능과 거기에 들인 시간에 따라 지위와 서열을 갈라놓았던 그 일. 인간이 평생이란 시간을 바쳐야 할 그 일을 이제 챗GPT가 돈 몇 푼에 대신해준다.

이 사실이 ‘패턴 찾기’의 가치를 급격히 떨어뜨릴 수 있다는 데 주목한다. 챗GPT 이전 시대에는 ‘패턴 찾기’ 실력이 인간의 지위와 서열을 가르는 요체였으나 챗GPT 이후엔 ‘패턴 찾기’가 수도꼭지를 틀어 물을 얻는 것과 비슷한 일이 될 수 있다. 약간의 돈은 들지만 누구나 할 수 있는. 문자를 아는 일이 인생을 바꾸어 놓을 때도 있었지만 문자를 모르는 이가 없을 때 문자 아는 게 덜 중요한 것처럼.

챗GPT 시대엔 그래서 패턴을 찾는 게 아니라 패턴을 벗어나는 일을 잘 이해할 수 있는 게 더 중요한 덕목이 될 수 있을 지도 모른다는 위안을 갖는다. 패턴을 찾는 건 챗GPT가 돈 몇 푼에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그렇게 얻은 결과물이 개별적으로 죽어라 노력한 것에 비해 사용 가치나 교환 가치에서 별로 뒤지지 않을 수 있기에, 패턴에서 벗어난 어떤 것의 가치가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챗GPT를 통해 패턴을 알되 그 패턴에서 벗어나는 일. 그게 챗GPT가 인간한테 요구하는 길일 지도 모른다. 어떻게 해야 그 길을 찾을 수 있을까. 그것이 지금부터 고민할 일이다. 그것도 챗GPT에 물어야 할까. 패턴으로 말해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또한 패턴이 되는 순간 가치는 뚝 떨어진다. 뉴스에 산 주식처럼. 엉뚱한 생각 그리고 그에 따른 용기 있는 행동. 패턴 벗기는 거기부터 시작이다.

관련기사

사실 챗GPT 이전에도 ‘미래의 길’이 항상 과거 패턴을 따랐던 것은 아니다. 과거 패턴을 따르다 망한 사례는 수도 없이 많다. 새로운 승자는 늘 패턴을 벗어난 데서 나왔다. 더 큰 문제는 문맹이 사라지고 미디어가 급속히 발전한 데다 네트워크가 초고도화면서 패턴의 유효기간조차 갈수록 짧아진다는 데 있다. 모두 아는 것은 안다고 자랑할 만한 것이 아닌데 모두 아는 건만 갈수록 많아지고 있는 것이다.

엉뚱한 생각이란 그래서 남이 이미 아는 많은 것을 알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남이 모르는 걸 알려고 하는 생각이다. 그런 생각은 행동으로 옮겨져야 한다. 그래야 죽이든 밥이든 지어낼 수 있다. 그런 자만이 챗GPT를 이용한다고 말할 수 있다. 엉뚱한 생각과 행동이 없다면 그저 챗GPT가 판매한 패턴이란 상품을 구매하는 단순 소비자일 뿐이다. 어디에 쓸 줄도 모르고 상품을 사는 일과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