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플랫폼정부로 초거대AI 인프라 구축 지원"

고진 TF장, 공공 디지털 혁신 넘어 AI활용 계획 밝혀

방송/통신입력 :2022/06/08 15:27    수정: 2022/06/09 08:32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공공기관의 데이터, 파일럿 프로젝트에서 나오는 신규 데이터와 민간의 위치데이터, 신용카드 결제 데이터를 모은 데이터호수를 만들고 클라우드를 통해 초거대AI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TF 팀장은 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AI월드2022’에 연사로 나서 이같이 말했다.

디지털플랫폼정부가 단순하게 행정서비스의 전면적인 디지털 혁신 외에도 AI 개발에 활용될 수 있고, 민간기업들이 혁신적인 비즈니스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발전시키겠다는 설명이다.

AI와 데이터 기반의 정부 플랫폼을 행정부의 전유물로 두지 않고 스타트업과 개발자, 대학, 연구기관 중소벤처기업, 공공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통합 생태계 구축까지 고려하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 부분이다.

고진 팀장은 “인수위 단계에서는 구체적인 아키텍처나 계획을 만들기보다 향후 만들어 나갈 디지털플랫폼정부의 기본방향 원칙을 정하고 추진 체계를 확보하는 것까지가 임무라고 생각했다”고 운을 뗐다.

이어, “팬데믹 상황에서 백신 예약 서비스의 경험으로 비춰볼 때 여전히 정부는 기관이나 부처 혼자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며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디지털플랫폼 위에서 국민과 기업, 정부가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부로 디지털플랫폼정부라는 정의를 인수위 단계에서 내리게 됐다”고 부연했다.

공공 데이터를 일부 개방하기는 했지만 민간이 원하는 수준의 데이터와 비교하면 수요치의 10% 정도에 불과했고, 이는 정량적 목표를 채우기 위한 개방에 그쳤다는 판단이다.

또 현재의 업무시스템에도 최신 디지털 기술이 쓰이지만 일하는 방식이 아날로그에 머물러 있어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점이 지적됐다.

이를테면, 비용 집행 내역의 감사를 위해 전자시스템에서 종이문서를 내려받아 프린트한 뒤 서명을 받고 이를 5년간 보관하는 식의 업무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점이 꼽혔다.

고 팀장은 이에 따라 “데이터와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개방해 민간의 역량을 흡수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며 “민관 협업 방식으로, 그리고 인공지능과 데이터를 활용해 대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책 수립도 과학적으로 추진할 수 있고 기업은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까지 기대하고 있다”며 “하나의 클라우드 플랫폼 안에서 행정 시스템을 연결하고 민간의 서비스도 참여할 수 있는 플랫폼의 모습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특히 민간의 참여를 강조하면서 민간이 대국민 정부 창구가 되게 한다는 청사진도 내놨다.

고 팀장은 “윤 대통령이 후보자 시절에는 ‘AI국민집사’라는 표현을 썼는데 현재 ‘AI국민비서’라는 서비스를 고려하고 있다”며 “민간이 정부 창구 역할을 대신 맡을 수 있도록 빅스비나 클로바, 기가지니, 카카오톡을 통해 공공 서비스를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그는 또 “민관협력 플랫폼에 초거대AI 인프라가 마련되면 데이터 기반의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소프트웨어 산업과 AI 산업을 육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디지털플랫폼정부TF는 대통령직인수위원외 산하 TF 활동을 넘어 공식 정부조직인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출범을 위한 준비체계로 전환한다. 고진 팀장을 단장으로 하는 준비단은 특별법 제정과 함께 본격적인 디지털플랫폼정부 구축을 추진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