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게임즈, 게임 데이터 분석 위해 AWS 도입

컴퓨팅입력 :2022/06/07 11:55

아마존웹서비스(AWS)는 카카오의 게임 전문 계열사이자 국내 게임 유통 및 개발사인 카카오게임즈가 AWS 서비스를 활용해 게임 사용자 경험을 제고했다고 7일 밝혔다. 

AWS에 따르면 카카오게임즈는 머신러닝(ML), 데이터베이스, 데이터 분석을 포함한 AWS 서비스를 활용해, 게임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실행하고 이를 통해 대량의 게임 데이터와 더불어 설치 건수, 사용자 유지율과 같은 성과 지표를 분석했다.

카카오게임즈의 게임 데이터는 미드 ‘왕좌의 게임’ 에피소드 22,000편을 스트리밍하거나 690만 개의 이미지를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것에 육박하는 양의 데이터이다. 

카카오게임즈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통찰력을 도출하고 더욱 즐겁고 공정한 게임을 만들며 사용자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카카오게임즈가 게임 데이터 분석을 위해 AWS 서비스를 활용했다.

그 첫 단계로 카카오게임즈는 대규모의 구조화 및 비구조화 데이터 저장을 위해 클라우드 오브젝트 스토리지 서비스인 아마존 S3를 활용하여 데이터 레이크를 구축했으며, 데이터 분석을 용이하게 해주는 대화형 쿼리 서비스 아마존 아테나를 도입해 데이터 레이크로부터 게임 데이터를 통합하고, 게임 사용자의 행동과 관련한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통찰력을 기반으로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봇을 탐지하고 제거하는 방식으로 게임 경험을 제고했다. 또한 완전히 관리되고 확장성이 뛰어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서비스인 ‘아마존 오로라’를 활용해 게임 내 구매와 같은 대규모 게임 데이터베이스 거래를 처리하며 사용자에게 매끄러운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관련기사

이밖에도 카카오게임즈는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게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머신러닝 모델의 구축, 교육 및 배포를 위한 완전 관리형 서비스 아마존 세이지메이커를 활용할 계획이다.

AWS 코리아 함기호 대표는 "AWS를 기반으로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내에서 제공되는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통찰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AWS 상에서 정교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사용자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사용자들로 하여금 혁신적인 게임 경험을 더욱 즐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