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TV '스크린 탈락 현상' 발생..."생산 과정 문제" 시인

"멀쩡한 TV에서 스크린이 저절로 분리돼 떨어져"...AS 등 대책 마련

홈&모바일입력 :2022/06/02 08:29    수정: 2022/06/02 14:17

중국 샤오미가 만든 TV에서 스크린이 저절로 분리돼 떨어지는 현상이 잇따라 발생했다. 품질 논란이 발생하자 샤오미 측은 생산 과정에 문제가 있었음을 인정하고 무상 수리 등 대책을 발표했다.

1일 중국 언론 펑파이신원에 따르면 샤오미는 'TV 스크린이 자동으로 떨어진' 사건에 대해 "샤오미 TV 'EA70' 생산 과정에서 극소수 장비가 화면 접착에 문제를 일으켰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영향을 받은 설비가 배치된 생산 시기인 2월 14일에서 3월 20일 사이 두 차례 출하된 물량이 있다"고 설명했다.

샤오미 관계자는 이 두 차례 물량의 EA70 TV에 대해 무료 방문 점검 및 유지보수 서비스를 실시하고, 무상 수리 서비스도 별도로 2년 연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가능한 빨리 설문 툴을 마련해 사용자들이 자신의 기기가 이 서비스 계획에 해당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도 부연했다.

샤오미 TV의 스크린 탈락 문제는 지난 달 28일 웨이보에 게재된 한 소비자의 샤오미 TV 이미지가 공개되면서 처음 문제시됐다. 

공개된 이미지에 따르면, 샤오미의 TV는 하얀 백라이트만 남긴채 앞 스크린이 이탈된 모양새였으며, 해당 소비자는 "샤오미 LCD TV의 스크린이 스스로 떨어졌다"며 "사후서비스(AS)에서 처음에 믿지 않는 분위기였지만 CCTV 영상을 보여주니 말을 잃었다"고 전했다.

지난 달 28일 웨이보에서 공개된 한 소비자의 샤오미 TV (사진=웨이보)
이달 1일 공개된 하얼빈 소재 한 게기의 샤오미 TV (사진=웨이라이왕)

이튿날인 29일 샤오미는 AS 부문에서 이미 이 사용자와 연락했으며, 빠르게 제품 교환 처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틀 후 31일 중국 헤이룽장성 하얼빈시의 한 가게에서 같은 현상이 일어난 사실이 알려졌다. 역시 샤오미 TV의 LCD 스크린이 탈락하는 상황이 CCTV에 담겼다. 이 가게 관계자는 "이 TV는 1~2개월 전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구매한 제품"이라며 정상적 유통 과정으로 구매한 제품이라고 설명했다.

이 소비자는 초기 샤오미 고객센터에 반품과 환불을 요구했을 당시 거절당했다고도 토로했지만 결국 기술진과 소통을 통해 양측이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에서 힘을 가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크린이 탈락되고 TV가 파손된 상황이 3일 간 두 차례 연달아 일어나자 샤오미 TV의 품질 문제도 도마에 올랐다.

중국 언론 웨이라이왕은 샤오미 TV 수리 기사를 인용해 유지보수 중에 비슷한 상황에 직면한 적이 있다는 사례도 전했다. 이 수리 기사는 "샤오미 TV 스크린 탈락은 공정상 문제"라며 "두 대의 LCD TV가 모두 풀 스크린 설계를 채용했는데, 하단 베젤만 클립으로 고정돼있으며 상단과 좌우 측은 접착 공정을 사용, 온도나 사용환경에 의해 접착제가 떨어지면서 화면이 분리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샤오미 측은 작은 확률로 일어나는 사건이라면서도 생산 과정에 문제가 있었음을 시인하면서 중국 최대 TV 업체 명성에 금이 가게 됐다.

지난 달 30일 샤오미에 따르면 샤오미 TV는 2013년부터 2019년 사이 출하량 기준 중국 1위이며, 최근 연속 3년 간 중국 출하량 1위를 기록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