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 보는 IOTSWC2022…글로벌 IoT사들 미래 기술 선보인다

2년 만에 개최되는 글로벌 IoT 전시회…미국에너지부 CIO 연설

방송/통신입력 :2022/05/09 10:00

IoT솔루션월드콩그레스2022(IOTSWC2022)가 10일(현지시간)부터 사흘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된다. 

IOTSWC2022는 팬데믹으로 인해 2년 만에 진행되는 것으로 120개 국가에서 310여개 기업이 참석하고 연설에는 200명 이상의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행사에서는 사물인터넷(IoT)뿐 아니라 커넥티드카, 인공지능(AI), 사이버 보안, 가상현실, 블록체인, 디지털빌딩 등이 다뤄진다. 

IOTSWC2022는 행사 주제를 비즈니스 최적화, AI, 연결성, 보안, 고객 경험 등 다섯 가지 테마로 구분했다. ABB, 알테어, AWS, 브레인큐브, 딜로이트, KNX, 화웨이 등이 참석해 IoT, AI, 디지털트윈, 블록체인 등 기술이 어떻게 산업을 혁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전시할 예정이다.

연설자 명단에는 앤 던킨 미국에너지부 CIO를 중심으로 히로시 야마모토 도시바 부사장, 마크 게켈러 폭스바겐그룹 얼라이언스담당, 야세르 알사이드 아마존 IoT 부사장 등이 포함됐다.

특히 최근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빌딩과 관련해서도 구글과 GE디지털의 전문가들이 연설에 참여한다.

FC바르셀로나 관계자들도 축구구단들이 어떻게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의료 기술 분야에서는 로열런던, 세인트바르톨로뮤병원의 의료진이 나와 더 나은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IoT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IoT는 현재 가전, 드론, 빌딩 등 분야에서 상용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은 IoT 시장 규모가 연간 6.6% 성장해 2027년에는 5천664억 달러(약 72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IOTSWC2022에서는 이런 부분에 대비하기 위해 총 10개 IoT 영역에서 테스트베드를 운영한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업계 전문가들의 평가를 통해 우수 기술 시상식도 진행된다.

관련기사

올해는 AI카메라를 통해 음식의 신선도를 파악하는 스마트냉장고를 포함해 자동차, 건설, 식품, 도시 관리 분야를 위한 솔루션 등이 테스트베드에 오른다.

로더 보우 IOTSWC 이사는 "IOTSWC2022는 비즈니스 혁신 기술 생태계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2년 동안 만나지 못했던 기업, 혁신가들이 마침내 한자리에 모일 수 있게 됐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IoT 솔루션 개발과 공동 이니셔티브를 구축하는데 큰 추진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