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플리트, KB국민은행 스타뱅킹 UX 리뉴얼

컴퓨팅입력 :2021/11/04 14:55

유플리트(대표 최근화)가 UX컨설팅 및 UX디자인을 총괄한 KB국민은행 스타뱅킹이 전면 리뉴얼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리뉴얼 프로젝트는 ‘나를 찾아오고, 나를 알아주고, 나를 챙겨주는 나만을 위한 나의 KB스타뱅킹’의 모토를 실현하기 위해 서비스 곳곳 고객의 숨은 금융 니즈를 환기해 고객 스스로 금융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UX 설계가 녹여져 있다.

KB스타뱅킹의 자동 로그인 기능을 이용하면 로그인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앱 실행 시, 별도의 인증 단계 없이 아이콘 터치만으로 원하는 거래를 편리하게 시작할 수 있다.

유플리트가 UX컨설팅 및 UX디자인을 총괄한 KB스타뱅킹 리뉴얼(이미지=유플리트)

이체 거래는 내용 입력이 완료되면 진행 버튼을 별도로 누르지 않아도 다음 거래 화면으로 자동 전환되도록 구현해 편의성을 높였다. 홈 화면도 개인의 취향과 편의성에 맞춰 변경할 수 있도록 했다. 홈 화면에 대표 계좌를 설정, 등록할 수 있게 하고 잔액 확인과 이체를 더욱 빠르게 이용하도록 했다.

계좌 등록은 국민은행만 아니라 타 은행, 증권, 저축은행 계좌 등 최대 5개까지 가능하다. 개인화된 금융 경험을 위해 홈 화면은 맞춤형 배치를 할 수 있다. 고객 취향과 선호에 따라 재배치함으로써, 나만의 홈 화면을 만들 수 있다. 고객별 맞춤 메뉴 영역에서는 고객의 서비스 이용 기록에 기반해 6가지 메뉴를 자동으로 추천한다.

마이자산관리는 오픈뱅킹 기반으로 전 금융사의 보유 자산 현황을 모두 보여줄 뿐만 아니라 부동산, 자동차 등 비금융 자산도 관리해 준다. 예·적금 만기, 보유 펀드 수익률 등 적시적 금융 알림과 전문가의 부동산, 재테크, 세무 관련 다양하고 유용한 컨텐츠와 혜택을 제공한다.

국민은행 외에 증권, 카드 등 KB금융 6개 계열사 핵심 서비스도 별도 앱 설치 없이 스타뱅킹에서 이용할 수 있다. KB페이 사용도 스타뱅킹에서 가능하다. 홈 화면 상단에 KB페이 바코드를 터치하면 바로 결제 화면으로 이어진다. 비회원의 경우에는 간편한 회원가입을 통해 KB페이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데이터 기반으로 고객 거래를 트래킹하여 실시간으로 맞춤 서비스를 제안하고 고품질의 UX 라이팅과 금융 컨텐츠로 고객을 락인하는 시나리오를 완성할 수 있도록 인프라 및 기술 관점의 대응이 함께 따랐다.

KB 계열사 간의 협업을 실현했을 뿐 아니라 실시간 외부채널 제휴 마케팅 가능 시스템도 탑재함으로써 사용자와 공급자가 상호협업하는 가치 정보 중심 플랫폼으로 완성되었다.

스타뱅킹 UX 개편을 담당한 유플리트는 프로젝트 초반 4개월 동안 자사 핵심 역량인 컨설팅 파트를 투입하여 초기 가설 검증 단계와 디자인 선호도, 사용자 수용도, 앱 접근성 검증 등에 실제 사용자 리서치 및 FGI등을 적극활용하는 애자일 방법론으로 사용자와 함께 핵심 과제와 실행 방안을 도출하였다.

유플리트의 애자일 수행 방법인 원유플시스템을 프로젝트에 도입하여 데일리스크럼, 필드-앤-포럼 등 체계적인 활동을 통해 프로젝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매 단위 진단하고 즉시 해결 방안을 제시하여 리스크가 적체되는 일이 없도록 하였다.

대형 사업에서 문제가 되는 리소스 운영에 있어서는 메이저 에이전시들간 협력체계를 통해 서로의 강점을 융합, 수행의 안정성을 마련하는 등 15년간 쌓아온 금융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에 탁월하게 대처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유플리트는 이번 프로젝트에 비춰 앞으로도 전통은행들이 전문은행, 다양한 금융서비스업, 핀테크 기업들의 생태계에 양질의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고 함께 성장을 이루는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금융 분야에 특화된 UX 컨설턴시로써의 아이덴티티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관련기사

향후 대형은행 및 금융사들이 대규모 개편 사업보다는 상시적인 개선과 혁신을 사용자와 함께 수행하는 전담 운영방식을 요구할 것으로 기대하고 애자일과 린UX와 같은 가설-MVP-검증의 반복을 통한 혁신적인 자사의 수행 방법론을 보다 구체화해 고객의 혁신에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한층 더 고도화된 UX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플리트 최근화 대표는 ‘금융 UX 컨설팅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수행에 있어서도 유플리트의 정규 전문인원들로 구성된 애자일 스쿼드팀을 통해 프로젝트의 시작에서부터 끝까지 책임지고 리딩하는 방식의 차별화된 운영 체계도 더욱 강화해 고객에게 서비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