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AI 덕에 가입고객 4배 증가"

행동패턴 기반 개인화 마케팅 적용

금융입력 :2021/03/18 14:33

우리은행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덕을 보고 있다.

18일 우리은행은 AI 분석으로 고객에게 금융 상품을 추천해주는 '고객 행동패턴 기반 개인화 마케팅'을 통해 금융상품에 가입한 고객이 과거에 비해 4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 마케팅은 지난 1월 출시됐으며, 고객 나이·직업·생활습관·고객성향 등을 기반으로 최적화된 금융상품을 실시간으로 추천한다. 고객에게 맞을 것 같은 상품은 전화나 장문메시지 등으로 추천된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추천한 금융상품의 가입 건을 분석한 결과, 즉시 가입 고객은 4배 이상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상담 후 일주일 이내 신규 가입한 건도 상품에 따라 약 12~26% 이상 늘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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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우리은행 고객들은 가입 이유에 대해 메시지 링크가 모바일 뱅킹 '원 뱅킹'이랑 연동돼 편리하다는 피드백을 남겼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분석기법과 데이터를 정교화하고 고도화해 최적의 금융상품 추천해 고객 만족을 높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