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보안 기업 시큐아이는 무선침입방지시스템(WIPS) ‘블루맥스 WIPS’가 국가 종합 전자조달 시스템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등록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나라장터 등록으로 공공기관이나 지자체는 보다 편리하게 블루맥스 WIPS를 도입할 수 있다.
블루맥스 WIPS는 와이파이6 환경에서 인가된 단말의 정상적인 무선 연결을 방해하지 않으면서 비인가 단말의 액세스포인트(AP) 연결 시도를 탐지하고 차단하는 무선보안 제품이다.
관련기사
- 시큐아이, 100G NIC 탑재 방화벽 출시2021.01.28
- 시큐아이, AWS 마켓플레이스에 차세대 방화벽 등록2020.10.27
- 시큐아이, 클라우드 보안 제품에 신규 기능 탑재2020.09.22
- 시큐아이, '블루맥스 LMS' CC인증 획득2020.08.13
와이파이6는 여러 대의 단말기가 접속해도 높은 속도를 보장하며 와이파이5보다 네 배 이상 속도가 빠른 장점이 있지만, 비인가 단말의 접속 시도 차단은 그만큼 어렵다. 기존 WIPS 제품은 와이파이 표준 관리 프레임을 활용해 허가되지 않은 단말을 차단했으나, 보호 관리 프레임(PMF)이 필수 적용된 와이파이6 보안 표준(WPA3)에서는 기존 기술로 비인가 단말 선별 및 차단이 어려워졌다. PMF는 공격자가 와이파이 관리 프레임을 위조해 공인된 단말이나 AP를 공격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규정한 전기전자학회 표준이다. 그러나 블루맥스 WIPS는 특허 등록한 'PMF 적용 장치 차단 기술'을 탑재, 와이파이6 환경에서도 허가받지 않은 단말에 대한 차단이 가능하다.
연규동 시큐아이 네트워크보안사업부장은 “공공 분야의 무선망 구축이 확대됨에 따라 안전한 무선 환경을 위한 보안 제품이 필요하다”며 “이번 조달 등록을 계기로 공공 분야에서도 보다 편리하게 무선보안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