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옴·UAES, 차량용 'SiC 파워 디바이스' 개발 맞손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20/12/08 13:32

로옴이 중국 자동차 부품업체 UAES와 실리콘카바이드 기반 파워 디바이스 개발에 나선다.

8일 로옴은 중국 상하이 UAES 본사에 위치한 '실리콘카바이드 실험실'에서 UAES와 협력해 실리콘카바이드 기반 파워 디바이스 개발을 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실리콘카바이드(SiC)는 실리콘(Si)과 탄소(C)로 구성된 화합물 반도체의 재료다. 이는 실리콘과 비교해 절연 파괴 전계 강도는 10배, 밴드갭은 3배 더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이를 응용하면 고효율 차량용 인버터와 컨버터 등의 파워 디바이스를 만들 수 있다.

지난 10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로옴·UAES 'SiC 기술 공동 실험실' 개소식. (사진=로옴)

로옴은 지난 2015년부터 UAES와 기술 교류를 통해 실리콘카바이드 기반 차량용 파워 디바이스를 개발해왔다.

로옴 측은 "이번에 구축한 실리콘카바이드 실험실에는 온보드 차저 및 DC/DC 컨버터 등 오토모티브 애플리케이션의 세트 평가가 가능한 설비와 디바이스 평가가 가능한 장치를 도입했다"며 "앞으로 확대가 기대되는 자동차 분야에서 고객의 수요 및 시장 동향에 대응하는 연구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로옴과 UAES는 공동 실험실을 통해 실리콘카바이드를 중심으로 자동차 기술 혁신에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 용어설명 : 절연 파괴 전계 강도

임계 전계·전압을 초과하면 갑작스런 큰 방전 전류가 유전체(절연체)를 통해 흐르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관련기사

☞ 용어설명 : 밴드갭

반도체 및 절연체의 띠구조에서 전자에 점유된 가장 높은 에너지띠(원자가띠)의 맨위부터 가장 낮은 공간띠(전도띠)의 바닥까지 사이의 에너지 준위나 그 에너지 차이를 말한다.

☞ 용어설명 : 온보드 차저

전기차를 완속 충전하거나 휴대용 충전기로 가정용 플러그에 꽂아서 충전할 경우, 차량에 입력된 교류 전원을 직류 전원으로 변환하는 장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