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 이후 라스트마일 서비스가 물류 분야 핵심 산업으로 떠오르면서, 배달 라이더가 언택트 시대 새로운 일자리로 주목받고 있다. 바로고 라이더 숫자와 이들의 배달 총 수익도 코로나19를 기점으로 빠르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근거리 물류 IT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바로고(대표 이태권)는 26일 한 달에 한 건 이상 배달을 수행한 라이더 수가 코로나19 직후인 2월(1만3천200명) 대비 9월(2만200명) 53% 증가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여파로 배달 수요가 증가하면서 배달 라이더 일에 나선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 9월 바로고 배달 수행 건수는 1천5만 건으로, 2월(691만 건) 대비 45.4% 늘었다.
바로고 라이더가 배달로 벌어들인 수익 역시 매년 크게 늘어나는 가운데, 올해는 4천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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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로고 라이더의 배달 총 수익은 지난 2018년 1천60억 원, 지난해 2천60억 원을 기록했다. 올해 11월 중순 기준 바로고 라이더의 배달 총 수익은 3천400억 원이었다.
바로고 관계자는 “모든 라이더가 고수익을 벌어들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더 많은 라이더가 원하는 만큼의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며 “라이더 수익 증가가 상점주의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련 사업을 지속해서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