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반복업무, 똑똑한 ‘킵그로우’ 쓰세요”

문자, 이메일 발송 시간 줄여 업무 효율↑

인터넷입력 :2020/03/01 09:50

유니드컴즈 전형신 대표㊴와 정연준 최고운영책임자(COO, 38)가 선보인 '킵그로우'는 업무 자동화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기존 반복했던 업무를 자동화 규칙을 통해 대신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이다.

킵그로우의 여러 자동화 기능 중 온라인 쇼핑몰을 위해 먼저 선보인 고객관리 서비스가 ‘킵그로우 장바구니 리마인드’(이하 리마인드)다. 온라인 소호몰들이 인력이나 시간 같이 한정된 환경 안에서 최대한 자동화 업무를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염두에 두고 개발을 진행했다고 전 대표는 강조했다.

리마인드는 쇼핑몰에 방문한 고객의 특정 상황에 따라 자동으로 문자나 이메일 발송해 알림을 보낼 수 있다.

유니드컴즈 전형신 대표.

정 COO에 따르면 고객 구매 상황에 맞게 문자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업무가 반복되기 마련인데, 문자나 이메일을 보내는 일에 통상적으로 3시간가량 소요된다. 이런 반복 업무를 1시간 정도로 단축시킬 수 있고 이를 통한 업무 효율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전 대표는 "리마인드는 업무성과 측면에서도 고객이 쇼핑몰을 방문하고 상품을 살펴보고 구매에 이르기까지 고객 여정에 맞게 효율적으로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타깃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회사는 처음 서비스를 접하는 고객들이 손쉽게 기능을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고객 구매 행동 패턴을 분석하고 '누구에게 언제 무엇으로 어떤 메시지를 보낼 것이냐'를 고려한 자동화 규칙을 사전에 등록해 뒀다.

마트에서 상품을 구매하듯 필요에 따라 원하는 규칙을 다운로드해 설치하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운영자가 설정에 소요하는 시간을 최소화했다는 것이 전 대표의 설명이다.

첫 구매 고객에게 감사 인사 메시지를 보내거나, 무통장 입금을 잊은 고객에게 입금 정보를 리마인드 할 수 있다. 쇼핑몰에서 구매가 이뤄지면 감사 메시지를 자동으로 내보낼 수 있고 남은 적립금 현황을 알리거나 생일을 맞은 고객에게 자동으로 축하 쿠폰을 발행하는 등 자동화를 통해 고객 관리 업무가 가능하다.

정 COO는 "고객관리 업무에 필요한 자동화 규칙을 다각도로 마련해 고객들이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킵그로우의 개발 취지"라고 말을 이었다.

이 고객관리 서비스는 메시지 발송 대상을 추출해 내는 기술이 포인트다. 카페24의 API를 활용해 고객 데이터 분석을 토대로 매일 발송 대상을 선별하는 기술을 접목했다고 전 대표는 설명했다.

3일 전에 메시지 알림을 받은 고객이 연이어 동일한 메시지를 받는다면 불편을 토로할 수도 있다. 이런 불필요한 과정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메시지 발송이 완료된 고객을 선별해 타깃팅 정확도를 높인다면 비용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또 원활한 고객 관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이 서비스는 '카페24 앱스토어'를 비롯해 자체 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정 COO는 "행동경제학을 기반으로 어떻게 하면 빅데이터를 잘 활용할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다"며 "킵그로우를 통해 쌓인 고객 행동 데이터를 활용해 쇼핑몰 운영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데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회사는 향후 리마인드를 더욱 고도화해 고객 응대 분야에서도 자동화 서비스를 확장할 예정이다. 또 메시지 발송 매개체인 문자와 이메일 외에도 SNS 채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전 대표는 "52시간 근무가 화두인 만큼 온라인 쇼핑몰은 물론 일반 기업에서도 단순 반복 업무를 자동화로 처리하고 알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겠다"면서 "인공지능(AI) 기술과 접목한 다양한 사무 자동화 서비스를 선보여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