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3년 전 국내에 본격 공급된 ‘인공지능(AI) 스피커’를 구매한 사용자들은 여전히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을까?
또 지인들에게 구매를 추천할 만큼 AI 스피커의 쓰임새가 크다고 생각할까?
지디넷코리아가 오픈서베이 도움으로 AI 스피커에 대한 만족도, 그리고 쓰임새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그 결과 AI 스피커를 보유한 사용자들은 대체적으로 유용하다는 평가를 하면서도, 지인에게 추천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매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또 AI 스피커 중 KT의 ‘기가지니’ 제품을 가장 많이 보유한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 미니 ▲SK텔레콤 누구 ▲네이버 클로바 ▲구글홈 순이었다.
관련기사
- [핫문쿨답] AI스피커 보급 3년...“쓸만해요?” 물었더니2019.08.30
- 일본 수출규제...유니클로 모바일쇼핑도 확 줄어2019.08.30
- [영상] 일본 수출규제 공식화...불매운동 태풍될까?2019.08.30
- [핫문쿨답] 택시 이용불만 뭐?...“불필요한 대화” 1위2019.08.30
이 밖에 AI 스피커를 보유하게 된 경로, 가장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사용 빈도 등에 대한 답도 들었다. 아울러 AI 스피커를 구매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AI 스피커에 대한 관심도와 구매 의향을 물어봤다. 보다 자세한 설문 결과는 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조사는 8월29일 실시됐으며, 표본수는 1천713명, 표본오차는 ±4.38%(95% 신뢰수준)다. 응답대상은 전국 20~50대 남녀 500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