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안드로이드Q의 공식 명칭을 '안드로이드10'으로 정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버전 명칭이 디저트 종류에서 숫자로 바뀌었다.
22일(현지시간) 미국 씨넷에 따르면,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다음 버전은 단순히 숫자를 사용하게 되며, 안드로이드10으로 불린다"고 밝혔다.
사메르 사맛 구글 안드로이드 프로덕트매니지먼트 부사장은 블로그에서 "이 변화가 버전 명을 더 단순하게 만들고, 글로벌 커뮤니티에 더 직관적이게 할 것"이라고 적었다.
구글은 이와 함께 안드로이드의 로고도 더 단순하게 바꿨다. 새 로고는 안드로이드의 얼굴 부분만 존재한다.
안드로이드10의 정식 배포일은 공개되지 않았다. 구글은 "안드로이드10의 최종 릴리스가 수주일 내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 안드로이드 이용자, 지문으로 구글 웹 서비스 로그인2019.08.23
- 안드로이드Q가 드러낸 픽셀4 카메라 숨은 기능2019.08.23
- 샤오미 폰, 4분기 '안드로이드 Q' 업데이트 시작2019.08.23
- 구글, 안드로이드Q 세번째 베타 버전 공개2019.08.23
구글은 전통적으로 안드로이드 버전명에 디저트 이름을 써왔다. 알파벳 순서에 따라 해당 첫음절을 쓰는 디저트를 붙였는데, 작년 나온 버전은 '안드로이드 파이'다.
안드로이드10은 사용자 프라이버시를 강화했다. 기능적으론 페이스북 메신저와 유사하게 메시지나 화상통화 알람을 직관적으로 보여주는 '버블' 기능이 새롭게 추가된다. '다크 테마'를 제공하며, 실시간 자막 기능도 추가된다. UI에선 새로운 제스처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