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들의 지식인이라 불리는 '스택오버플로(StackOverflow)'에 올라오는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Python) 관련 질문 건수가 자바스크립트(Javascript)를 앞섰다. 파이썬이 널리 쓰이는 프로그래밍 언어임을 시사하는 또다른 통계로 해석된다.
미국 지디넷은 23일(현지시간) 개발 지식 공유 사이트 스택오버플로에서 파이썬 관련 질문 건수가 자바스크립트 관련 질문 건수를 넘어섰다고 보도했다. [원문보기 ☞ Programming languages: Developers now ask more questions about Python than Javascript on Stack Overflow]
스택오버플로는 회원들끼리 프로그래밍 언어와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소프트웨어(SW) 개발 도구, 업무나 일상에서 마주하는 컴퓨터 오류 대처법 등 전산관련 지식과 문제해결방법을 공유하는 포럼 사이트다. 영어로 질문과 답변을 올릴 수 있는 개발자들이 주로 활동한다.
앞서 스택오버플로는 2019년 개발자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파이썬이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조사 결과를 내놨다. 이번엔 앱테스팅 업체 글로벌앱테스팅이 스택오버플로에 등록된 이용자들의 질문과 질문의 태그(tag)로 기재된 프로그래밍 언어 이름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이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질문 대상 언어는 자바스크립트였는데 이제 파이썬이 그 지위를 꿰찬 것으로 파악됐다.
글로벌앱테스팅은 2008년 9월부터 올해 초까지 스택오버플로에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를 태그한 질문의 월별 등록 건수가 이 사이트의 전체 질문 건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추적했다. 지난 10년간 자바스크립트가 파이썬을 앞서 왔는데, 작년말께부터 파이썬이 자바스크립트 비중을 제친 흐름이 나타났다.
글로벌앱테스팅이 유튜브에 게재한 영상을 보면 스택오버플로 전체 질문가운데 2018년 11월 파이썬이 태그된 질문이 11.3%를 차지하면서 자바스크립트가 태그된 질문 10.2% 비중을 처음 넘어섰다. 10년전인 2008년 11월 당시 자바스크립트의 비중은 4.7%였고 파이썬은 3.5%였다.
급성장한 파이썬의 인기를 짐작할만한 지표는 앞서 다른 곳에서도 찾을 수 있다. 검색엔진을 통해 인기 언어를 파악하는 '티오베(TIOBE)' 인덱스가 그 중 하나다. 파이썬은 지난 2018년 9월 이 지표 기준 인기언어 3위에 들었다. 이후 2019년 1월 자료에서도 자리를 지켰다. 1년 전인 2018년 1월 당시 파이썬은 4위였는데, 최근 자료상 인기도는 약 8.3%로, 전년동기대비 3.6%포인트 올랐다. [관련보도 ☞ Programming language of the year? Python is standout in latest rankings]
글로벌앱테스팅의 닉 로버츠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가 2012년 '데이터과학자'를 21세기 가장 유망한 직업으로 지목하고, 이후 파이썬이 데이터과학자의 필수언어 중 하나로 회자된 점이 인기와 성장 배경일 것이라 봤다. 인용된 비즈니스인사이더 보도에 따르면 영국 대형 금융사 바클레이스는 내부적으로 투자자들에게 계량투자기법을 수행할 도구의 하나로 파이썬 코딩을 교육하기 시작했다.
관련기사
- "IT 개발자 연봉, 조건만 넣으면 바로 계산"2019.04.24
- 프로그래밍 언어 '파이썬' 인기 폭발…왜?2019.04.24
- 디지털 포스트잇이 5천억원에 팔린 이유2019.04.24
- 한국어 스택오버플로 개설 무산...재시도?2019.04.24
다만 스택오버플로 월별 등록 질문 가운데 자바스크립트를 제친 파이썬 태그 질문 비중이 순전히 자바스크립트를 넘어선 파이썬의 인기에 따른 결과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미국 지디넷에 따르면 2017년 스택오버플로 질문 가운데 '판다스(Pandas)'와 '장고(Django)'가 빠르게 증가한 파이썬 언어 연관 태그였다고 지적했다. 판다스는 데이터분석가를 위한 파이썬 라이브러리, 장고는 파이썬용 웹 프레임워크다. 파이썬 태그 질문의 증가가 이런 특정 용도의 도구를 다루려는 사람들에 따른 결과라면 엄밀한 의미로 전체 개발자 커뮤니티 안에서 파이썬이라는 프로그래밍 언어 인기도가 어떻다고 판단할만한 근거로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