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강자’ APS홀딩스, 의료기기 시장 진출

병원용 물류 자동화 시스템 ‘AP-Host’ 개발…연내 공급 시작

반도체ㆍ디스플레이입력 :2019/04/05 16:59

코스닥 상장사인 APS홀딩스가 반도체 물류 장비 기술을 활용한 병원용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기 시장 진출에 나섰다.

5일 APS홀딩스(대표 정기로)는 병원용 물류 자동화 시스템 ‘AP-Host(Hospital Smart Transportation)’의 개발을 완료하고, 연내 국내 병원부터 이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APS홀딩스 관계자는 “병원용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시작으로 향후에는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물류 설비 시장 등으로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올해 2~3개의 중소형 병원에 AP- Host 설치를 완료하고, 국내 대형 병원에도 이를 공급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APS홀딩스가 개발에 성공한 병원용 물류 자동화 시스템 'AP-Host'. (사진=APS홀딩스)

AP-Host는 병원 내 천정 등에 부착된 레일을 따라 이동하며 검사물, 혈액, 수술도구 등의 각종 물류를 운반하는 장비를 말한다. APS홀딩스는 계열사 AP시스템이 보유한 반도체 물류 장비인 OHT(Overhead Hoist Transport)의 기술을 이용해 AP-Host를 개발하고, 사물인터넷 기술을 접목해 병원에 적합한 물류 자동화 시스템을 완성시켰다.

관련기사

예컨대 AP-Host는 차량의 실시간 위치 파악부터 자동 탐색에 의한 최단 거리 이동 등을 통해 필요한 물품이 정확한 장소에 더 빠르고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도록 한다.

한편, APS홀딩스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장비업체인 AP시스템을 필두로 장비 소프트웨어, 검사장비 업체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인적 분할을 통해 지주회사로 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