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에 반대하는 택시 4개 단체가 20일로 예정한 3차 대규모 집회를 계획대로 진행하며 예상 운집 규모는 앞서 1, 2차 때보다 많은 10만 명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으로 구성된 택시 비상대책위원회는 19일 서울 국회의사당역 인근에 설치한 시위 천막 앞에서 기자 회견을 개최, 전날 더불어민주당의 3차 대규모 집회 개최 유보 요청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당이 함께 제안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엔 언제든지 수용할 준비가 돼있다고 말했다.
18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당내 정책위원회 택시카풀 대책본부(TF) 등은 국회에서 택시 4개 단체 대표들을 만났고, 이 자리에서 이해찬 대표 등은 택시 단체 대표들에게 사회적 대타협기구 구성 요청과 3차 집회 유보를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수영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내일 20일로 예정된 3차 결의대회를 유보하고 사회적 대타협기구를 설치해 논의하자는 제안이 있었으나, 비대위는 (카풀에 반대하다 분신자살한) 택시기사 최 모 씨를 떠나보내게 된 만큼 결의대회 유보 또는 중단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카풀 문제에 대한 사회적 대화는 얼마든지 수용할 준비가 돼있으며, 다만 이를 위해서는 아무런 사전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시행된 카카오모빌리티의 시범서비스를 비롯한 카풀서비스의 전면 중단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출퇴근 시간에 대한 규정 등 카풀 관련 법안의 국회 처리 등 제반 조건이 명확히 규정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강신표 전국택시노조연맹 위원장은 “카풀 도입으로 인해 어느 한 축은 죽고 어느 한 축은 사는 게 무슨 공유 경제라고 할 수 있겠나”며 “카카오는 관련 서비스로 하루 100만콜, 최저 비용을 5천원으로만 잡아도 1년에 7천억~8천억원을 벌어갈 수 있는데 이는 특혜다”고 꼬집었다.
비대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택시업계의 3차 집회를 두고 국토교통부가 지방자치단체에 엄정대응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낸 것으로 밝혀졌다. 이날 예상 운집 규모는 10만 명으로, 앞서 10월 18일 1차 집회 때 6만 명, 11월 22일 2차 집회 때 4만 명보다 높게 잡았다.
관련기사
- 민주당 "택시업계·카풀, 20일 전 1차 합의 이뤄야"2018.12.19
- 카카오 카풀 정식 서비스 일단 연기하기로2018.12.19
- 카카오 "카풀 오픈 일정 재논의하겠다"2018.12.19
- 택시 “카카오카풀 강행 시 전차량 동원 끝장집회”2018.12.19
이에 구 위원장은 “택시가족의 생존권 사수를 위한 정당한 요구와 집단행동을 불법으로 간주하고 강력 처분하라고 주문하는 것이 대화와 타협을 바라는 정부 자세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3차 결의대회가 끝이 아니라 카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4,5차 집회도 이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고귀한 생명이 희생돼서는 안 되므로 평화적인 결의를 위해 노력하되, 국회 앞에서 진행하던 집회를 확대해 서강대교와 마포대교에서 2차 가두시위까지 진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