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가 7월 한 달동안 국내 4만7천대, 해외 18만3천878대 등 세계 시장에 총 23만 878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국내 판매는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신형 K9 등 신모델 판매 호조와 더불어 지난달 중순부터 진행된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7.8% 증가했다.
해외판매는 신흥 시장에서의 판매 증가, 해외 인기 모델의 판매 호조로 전년 대비 4.4% 늘어나 글로벌 전체 판매는 5.1% 증가했다.
기아차는 7월 국내에서 전년 대비 7.8% 증가한 4만 7천대를 판매했다.
더 K9은 지난달 1천455대가 판매돼 지난 2012년 1세대 모델 출시 이후 처음으로 4개월 연속 월간 판매 1천대를 넘어섰다. K9의 올해 누적 판매는 6천256대로 전년 동기 대비 5배가 넘는다.
국내 대표 중형 세단 K5는 전년 대비 30.1% 증가한 4천145대가 판매됐으며, K3는 전년 대비 98.0% 증가한 3천583대가 팔렸다.
레이는 전년 대비 44.1% 증가한 2천272대가 판매됐다.
카니발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전년 대비 19.4% 증가한 7천474대 판매돼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 연속으로 최대 판매 모델이 됐다. 쏘렌토는 6천56대가 판매됐다.
쏘울은 최근 전기차 수요 증가에 힘입어 EV 모델의 판매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298대를 기록하는 등 총 357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79.4% 증가했다.
지난달부터 고객 인도가 이뤄진 니로 EV는 90대가 판매됐다. 기아차의 7월 해외판매는 전년 대비 4.4% 증가한 18만 3천878대로 3월부터 5개월 연속 전년 대비 증가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러시아, 중남미, 아프리카/중동, 아시아태평양 지역 등 대부분의 신흥 시장에서 고른 판매 성장을 기록했다.
차종별로는 해외 인기 모델인 스포티지를 비롯해 쏘렌토, 카니발 등 RV 모델이 판매 증가를 이끌었다.
스포티지는 해외 시장에서 전년 대비 31.4% 증가한 3만 8천704대가 팔려 해외 최다 판매 모델로 이름을 올렸고 신형 프라이드가 2만6천86대, 쏘렌토가 1만8천781대 판매되며 뒤를 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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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은 전년 대비 29.7% 증가한 4천286대가 판매됐고, 모닝은 전년 대비 38.2% 증가한 1만 4천219대가 판매됐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형 K3(해외명 포르테)가 하반기부터 북미 등 세계 주요 시장에서의 본격 판매를 앞두고 있어 하반기 해외 판매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