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VR·AR앱 개발용 3D 데이터 무료 공개

폴리, 3D 객체 검색 다운로드 가능

인터넷입력 :2017/11/02 18:31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3D 오프젝트를 만들어야 한다.

VR 그림 그리기 앱 ‘틸트 브러시’(Tilt Brush)와 VR에서 3D 모델링이 가능한 도구 ‘블록스’(Blocks)의 등장으로 3D 오브젝트(객체) 만들기가 간단해졌다.

하지만 구글은 이보다 개발자가 더 쉽게 3D 객체를 얻어 AR, VR 앱을 개발할 수 있는 ‘폴리’(Poly) 서비스를 공개했다.[☞관련 동영상 보기]

폴리는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3D 객체를 쉽게 검색하고 다운로드할 수 있는 무료 서비스다. AR, VR용 앱에서 이용을 염두에 둔 서비스이기 때문에 틸트 브러시와 블록스 같은 3D 객체 도구와 통합돼 있으며, 이런 도구에서 OBJ(널리 쓰이는 CG 소프트 파일 포맷) 파일을 직접 폴리에 업로드할 수 있다.

공개되는 3D 객체 데이터는 다양한데, 예를 들어 햄버거 데이터를 찾고 이것을 자신이 개발한 AR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폴리에는 이미 많은 양의 3D 데이터가 공개돼 있다.

공개된 데이터는 CC라이선스(저자가 특정 조건을 지키는 조건으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저작권 규칙)가 있는 것과,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것이 섞여 있다.

예를 들어 브라질 도시 리우데자네이루를 재현한 3D 데이터는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에서 드래그&드롭을 하면 원하는 각도에서 3D 데이터를 바라볼 수 있다. 자유롭게 시점을 움직이거나 확대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폴리에는 3D 객체뿐 아니라 일러스트 풍의 데이터도 있다. 출처는 불분명 하지만 고품질의 원더우먼 예술 작품도 있다.

다양한 데이터가 갖춰져 있는 폴리는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싶지만 3D 객체를 만들기 힘든 개발자에게 적합한 서비스다.[☞자세한 정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