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아이오닉을 통해 완전 자율주행에 한 발 더 다가섰다.
현대차는 16일(현지시각) 미국 LA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2016 LA 오토쇼'에서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는 전기차 기반의 완전 자율주행 콘셉트카로 미국자동차공학회(SAE)의 자율주행 기준 레벨 중 완전자율주행 수준을 의미하는 레벨 4를 만족시켰다.
이날 현대차 미국법인 데이브 주코브스키 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아이오닉 자율주행차는 내년 1월 열릴 CES에서 실제 주행을 선보일 것"이라며 "현대차는 앞으로도 '이동'에 대한 비전을 현실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는 '자율주행을 최대한 간단하게 구현한다(Self-Driving system as simple as possible)'라는 취지 아래 개발됐다.
현대차 미국법인 마이크 오브라이언 상품담당 부사장은 발표를 통해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와 기존 양산된 아이오닉 일렉트릭 차량과의 외관 상 차이점을 인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며 "아이오닉은 초기 상품 개발과 디자인 단계에서부터 자율주행을 염두하고 개발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기존 양산차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 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의 전면 레이더와 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LKAS)의 카메라 등을 라이다(LIDAR-Light Detection And Ranging, 레이저 레이더) 기술과 결합해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를 개발했다. 라이다 시스템을 비롯해 차량에 장착된 다른 기술들을 통해 차량의 정확한 위치와 주변 차량을 비롯한 사물을 감지할 수 있어 차량의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다는 게 현대차 측 설명이다.
차량 전면에 위치한 라이다는 양산형 GPS와 연동해 차량의 정밀위치를 파악하고, 양산형 ASCC 레이더와 함께 차량의 이동경로를 계산한다. 차량 전면에 배열된 세개의 카메라는 보행자와의 거리를 비롯해 차선과 신호등을 감지한다. 현대엠엔소프트의 고화질 지도는 ▲위치 정확도 ▲도로 경사 ▲도로 곡률 ▲차선 폭 ▲방향 데이터를 전달하고, 후측방 충돌 회피 지원 시스템(ABSD)는 차량의 차선 변경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한다.
현대차는 또 이날 프레스 컨퍼런스에서 실리콘밸리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오픈콜(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의 아이디어 공모)을 시행하기도 했다. 앞서 현대차는 '프로젝트 아이오닉'의 일환으로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에 관한 혁신적인 연구를 도모하기 위해 지난 8월 미국 스탠포드대학교에서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들을 대상으로 오픈콜을 시행한 바 있다.
현대차는 이번 오픈콜을 통해 선정된 전기차 기반의 무료 카쉐어링 플랫폼 제공 스타트업 '웨이브카'와 파일럿 서비스를 시행해 고객 반응에 따라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서버를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원격으로 제공하는 스타트업 '스마트카'와도 협업을 검토 중이다.
현대차 미국법인 마크 딥코 기업전략담당 이사는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커뮤니티는 미래의 아이디어를 위한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원동력"이라며 "이번 공모를 통해 우리는 자동차 시장이 맞을 '미래 이동 수단(Future Mobility)'에 새로운 변화와 영향을 도모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미래 메가트렌드 및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초소형 이동 수단(Micro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타입과 관련 다양한 선행 연구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LA 오토쇼에 1천544㎡(약 467평)의 전시공간을 마련하고 아이오닉 일렉트릭 자율주행차 1대를 비롯해 ▲아반떼 등 승용 7대 ▲싼타페 등 RV 4대 ▲쏘나타 PHEV 등 환경차 5대 ▲투싼 NFL 등 쇼카 2대 등 총 19대의 차량을 전시한다.
형제 계열사인 기아자동차는 이번 LA 오토쇼에 '쏘울 터보' 모델을 미국 시장에서 처음 선보였다.
쏘울 터보는 최고출력 204 마력의 성능을 지닌 1.6 터보 엔진과 7단 DCT(더블 클러치 트랜스미션)를 탑재했다. 전면 범퍼와 에어 인테이크 그릴, 듀얼 머플러, 18인치 알로이 휠, D자 모양의 스티어링 휠 등이 적용되며 별도의 T-GDI 엠블럼 및 빨간색 쏘울 로고도 함께 부착됐다. 기아차는 다음달부터 쏘울 터보의 현지 판매를 시작할 예정이다.
함께 선보인 쏘울 상품성 개선 모델은 디자인을 소폭 변경하고 편의사양을 추가했으며, 후측방 경보시스템(BSD)을 적용하고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주행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최신 커넥티비티 시스템을 탑재해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를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뒷좌석 고객들을 위한 USB 단자도 신규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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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이번 LA 오토쇼에서 1천858m(약 562평)의 부스에 쏘울 터보를 비롯해 K9(현지명 K900), 카니발(현지명 세도나), K7(현지명 카덴자), K5(현지명 옵티마), 니로, 쏘울 전기차, 튜닝카 박람회인 'SEMA'에 선보였던 컨셉트카 등 총 29대 차량을 전시한다.
이밖에 '글로벌 신규 커먼 부스'를 처음 선보였으며, 부스 내 ▲기아차 브랜드 홍보관 '기아 라운지' ▲쏘울 광고의 햄스터 캐릭터에 자신의 얼굴을 합성할 수 있는 '햄스터 포토 부스' ▲음악과 LED 그래픽이 펼쳐지는 음악 벤치 등 다양한 전시 및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