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김상헌) 오픈 지식 오픈 플랫폼, 네이버 지식인(iN)을 통해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청탁금지법)에 대한 궁금증을 함께 나누는 전문 Q&A 서비스를 신설했다.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7월 김영란법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합헌 결정이 내려진 이후 네이버 지식iN에는 전월 대비 2배 이상의 관련 질문이 등록되는 등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졌다. 이에 보다 신뢰성 있는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국민권익위원회와 변호사 단체를 통해 김영란법에 대한 다양한 상담을 적극 지원하게 됐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네이버 지식iN 사용자라면 누구나, ‘공직자 등이 금품 등을 받게 되면 무조건 처벌 대상이 되나요?’ ‘친구인 공직자에게 저녁식사를 대접했는데 청탁금지법상 처벌되나요?’ 등 관련 질문을 남기고, 김영란법 법률 조항에 근거한 정보를 전문가 답변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관련기사
- 김영란法 '합헌'...기업들 대책 마련에 '고심'2016.08.24
- 朴대통령 대국민담화, '김영란법' 통과 촉구2016.08.24
- [속보] 한국은행 기준금리 0.25%p 인하…연 3.25%로 결정2024.10.11
- 'HBM 부진' 인정한 삼성전자, 설비투자 눈높이도 낮춘다2024.10.10
현재 청탁금지법 전문 Q&A 서비스에서는 국민권익위원회가 제공하는 19개 FAQ를 확인할 수 있다. 향후 관련 질문에는 지식iN에서 활동하는 서울지방변호사회, 로시컴 등 다양한 기관 소속 변호사들의 답변과 국민권익위원회의 유권해석 결과를 제공받을 수 있다.
네이버 한성숙 서비스 총괄이사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이 첫 시행되는 만큼 지식iN을 통해 해당 법률에 대한 질문이 많이 인입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식iN에서 이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가다보면, 도움이 되는 가이드라인을 얻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