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볕더위가 계속되는 요즘. 휴가를 떠나는 것이 오히려 고생이라 생각된다면, 집에서 넷플릭스나 실컷 보는 것도 피서를 즐기는 또 다른 방법이다. '스트레인저 씽즈(기묘한이야기)'같이 등골 오싹한 미스테리물은 특히 피서용으로 제격이다.
넷플릭스를 제대로 즐기려면 모바일이나 PC보다 화면이 큰 TV로 보는 것이 좋다. 최신형 스마트TV가 없다면 OTT(Over The Top) 기기를 이용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와 딜라이브플러스가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대표 제품이다. 그렇다면 크롬캐스트VS 딜라이브플러스 중 어떤 제품이 더 좋을까? 가격과 활용도, 사용성, 화질 등을 비교해 봤다.
■가성비는 ‘크롬캐스트' VS 최적화는 ‘딜라이브플러스'
크롬캐스트의 가장 큰 강점은 가격대비 성능이 좋다는 점이다. 크롬캐스트는 TV HDMI 단자에 꽂으면 일반 TV도 스마트 TV로 탈바꿈해주는 제품이다. 가격 역시 5만원대로 비교적 저렴한 편이다. 안드로이드와 iOS 기기에서 '구글 캐스트’ 앱을 다운받아 제어할 수 있다. 넷플릭스, 유튜브뿐만 아니라 푹(pooq), 아프리카TV, 벅스, 지니뮤직, 폴라리스 오피스 등 국내외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크롬캐스트로 넷플릭스를 실행하면 풀HD(1080p) 화질을 즐길 수 있다. 스마트폰 화면을 TV로 미러링 하는 것이 아니라, 크롬캐스트에서 서비스가 실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폰으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또 폰에서 일시정지, 30초 전으로 되돌리기 등 간단한 리모컨 조작도 가능하다.
반면 영상을 실행시키면 약간의 로딩 시간이 걸리고 영상이 시작된 후 30초 정도는 화질이 선명하지 못하다는 점은 아쉽다. 광고 없이 바로 본 영상이 시작되기 때문에 로딩 후 30초 간 저화질 영상이 나오면 집중에 방해가 되는 게 사실이다. 네트워크 품질에 따라 다르겠지만 전송 속도가 충분이 나오지 않을 때는 자막이 영상보다 약간 늦게 나오는 문제도 발생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다.
딜라이브플러스의 장점은 사용이 편리하고 서비스 품질이 안정적이라는데 있다. 우선 연결방법은 크롬캐스트와 마찬가지로 HDMI 포트로 TV와 기기를 연결하고 무선 인터넷을 설정하면 돼 간단하다. 이더넷포트가 있어 랜으로 접속도 가능하다.
연결 후 시작화면에서 넷플릭스를 선택하면 다양한 넷플릭스 타이틀을 TV에서 바로 둘러 볼 수 있어 편하다. 리모컨 ‘좌우상하' 버튼을 눌러 이동할 수 있고 보고싶은 영상은 ‘OK’ 버튼을 눌러 선택하면 된다. 리모컨 반응속도도 빠른편이다. 크롬캐스트를 통해 TV로 넷플릭스를 연결하면 넷플릭스 로고 화면과 함께 ‘준비되었다’는 메시지만 뜰뿐 어떤 타이틀이 있는지 찾아보고 실행시키는 건 모두 작은 폰화면에서 해야 한다.
전송 품질도 크롬캐스트보다 딜라이브플러스가 앞선다. 딜라이브플러스는 콘텐츠 데이터를 한국에 위치한 딜라이브 서버에 캐싱(데이터를 저장소에 일시적으로 저장해 호출시 빠르게 보여주는 방법)해 두었다가 셋톱박스로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 안정성이 더 높다. 영상 로딩 시간은 3초 이내, 영상 초반 저화질 현상도 3~5초 정도로 크롬캐스트와 비교해 우수하다.
리모컨을 이용해 정교하게 영상을 이동할 수 있다는 점도 좋다. 3배속으로 되감기와 빨리감기가 가능하고, 일시정지 상태에서 10초씩 이동할 수도 있다. 오프닝 타이트(인트로 영상) 등을 빨리 넘기고 싶을 때 유용하다.
관련기사
- 넷플릭스, 韓 콘텐츠 시장 뒤흔들까2016.08.09
- 넷플릭스 CEO “한국은 글로벌 톱10 시장"2016.08.09
- 넷플릭스의 승부수..."'옥자·태후 전 세계 방송"2016.08.09
- 넷플릭스, 韓 케이블TV 파트너 확보 '분주'2016.08.09
딜라이브플러스의 가장 큰 단점은 가격이다. 크롬캐스트보다 3배 더 비싼 15만원에 판매되고 있다. 또 구입후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이 넷플릭스뿐이라는 점도 가성비를 따졌을 때 구입을 망설이게 하는 요소다. 딜라이브는 향후 넷플릭스뿐 아니라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미디어 스트리밍 OTT기기로 딜라이브플러스를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두 기기를 모두 사용해 본 결과 가성비를 우선시 한다면 크롬캐스트를, 넷플릭스 하나를 제대로 보는데 15만원을 투자할 수 있다면 딜라이브플러스를 선택하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