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소프트웨어보안기업 파수닷컴(대표 조규곤)이 국제디지털출판포럼(IDPF, International Digital Publishing Forum)에서 제정한 전자책 기술 표준인 이펍(EPUB) 3.0 기반 웹 편집 저작도구를 개발했다고 25일 발표했다.
이번에 개발된 이펍 3.0 웹 편집 저작도구는 이펍 기반 전자책을 만들 수 있도록 저작권이 보호되는 저작물 생성과 수정, 관리가 가능한 에디터다.
파수닷컴이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지원한 ‘소셜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및 콘텐츠메시업 도구 요소기술 개발’ 과제의 일환으로 개발한 협업 저작물의 저작권 보호 유통 플랫폼과 연동돼 사용된다.
관련기사
- 리디북스, ‘마지막 전쟁포로’ 독점 출간2016.02.25
- 리디북스, ‘대국민 독서 지원 프로젝트’ 진행2016.02.25
- 리디북스, 만두코믹스 웹툰에 전략적 투자2016.02.25
- "전자책시장 교란한 것은 애플 아닌 아마존"2016.02.25
이펍 3.0 웹 에디터는 폴리머(Polymer)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개발됐다. 저작물 관리 서버 연동을 위해 RESTful API를 이용해 로그인, 저작권 보호 저작물 검색 및 가져오기, 업로드를 구현했다.
메뉴와 아이콘을 통해 페이지 생성 및 페이지 목록 수정이 가능하다. 페이지내 드래그앤드롭(drag & drop) 기능을 이용해 텍스트와 이미지를 포함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생성 및 수정, 각 항목의 앞뒤 순서, 취소, 복귀, 항목들 속성 편집등 HTML로 이뤄진 이펌 포맷을 위한 일반적인 편집기능을 제공한다. 단독 애플리케이션 형태가 아닌 브라우저에서 동작하는 HTML 편집기이기 때문에 세밀한 편집이 어려운 대신 사용 효율성을 높여 경량화된 이펌 전자책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다고 파수닷컴은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