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지난해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판매량 기준 5위 자리를 유지했다. 글로벌 경기 침체로 토요타 등 1~3위 업체의 판매량이 모두 줄어든 반면 현대·기아차는 소폭 늘어났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완성차 상위 5개 업체의 전체 판매량은 4천643만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4천676만대) 대비 0.7%(33만대) 감소한 수준이다. 토요타가 1천15만대를 팔아 1위를 차지했고 이어 폭스바겐(993만대), GM(984만대), 르노닛산(849만대), 현대·기아차(802만대) 등의 순이었다.
토요타와 폭스바겐, GM은 지난해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각각 0.8%, 2.1%, 0.8%가 감소했지만 현대·기아차와 르노닛산은 0.2%씩 증가했다. 상위 3개 업체들의 판매량이 감소한 이유는 신흥국 경기가 침체되면서 자동차 수요가 급감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미국, 중국 등 선진국 시장 둔화와 통화가치 하락, 원자재가격 급락 등 악재도 영향을 미쳤다.
톱5 업체 중 유일하게 1천만대 판매량을 넘긴 토요타도 일본과 동남아 시장에서의 부진과 친환경차 시장 축소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판매량이 13만대 줄었다. 작년 상반기 토요타를 제치고 판매 1위에 올라섰던 폭스바겐은 하반기 불거진 디젤 게이트 파문으로 판매량이 1년 만에 다시 1천만대 이하로 주저앉았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802만대를 팔아 전년 대비 판매량이 2만대 늘었다. 세계 최대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시장에서 작년 대부분 기간 동안 토종업체들의 저가 공세에 고전을 면치 못한 점과 주요 거점 지역에서 엔화·유로화 약세를 등에 업은 경쟁업체들의 판촉 강화로 마케팅 환경이 우호적이지 않았던 점을 감안하면 선전한 것으로 평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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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속적인 신차 출시와 글로벌 생산망 구축, 품질 경영, 스포츠 마케팅 등으로 인해 지난해 어려웠던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소폭 성장세를 기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수요가 늘고 있는 고급차 및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친환경차 공급을 확대해 전 세계 시장에서 안정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아반떼 및 EQ900(해외명 G90), 아이오닉 등 신차를 글로벌 시장에 순차 출시한다. 기아차는 신형 K7과 상반기 출시 예정인 친환경 전용차 니로 등 신차들이 각 지역별로 투입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