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메르세데스-벤츠가 2년 연속 연비를 크게 과장해 발표했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벨기에 브뤼셀 소재 환경단체 교통과 환경(T&E)은 이날 보고서에서 메르세데스-벤츠 승용차의 실제 주행시 소모된 연료가 발표 수치보다 평균 48% 많았다고 밝혔다. 특히 신형 A·C·E 클래스 모델은 50%를 초과했다.
BMW 5시리즈와 푸조 308도 발표 연비와 실주행 연비 차이가 50%를 약간 밑도는 수준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 골프와 르노 메간도 연비 차이가 40%에 가까웠다.
T&E의 그레그 아처 청정차량 담당 부장은 "공기오염 검사처럼 차량 연비와 이산화탄소 배출 측정을 위한 유럽의 검사시스템도 신뢰도가 추락했다"며 "폭스바겐 사태는 빙산의 일각"이라고 지적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지주회사인 다임러는 T&E가 연비 테스크 조건을 밝히지 않았기 때문에 테스트 결과를 제대로 조사할 수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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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마이클 리브스탁 대변인도 "실험실 테스트와 실주행 연비의 격차는 새로운 일이 아니다"며 "이 격차를 좁히려는 유럽연합(EU)의 규정 개혁 노력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한편 T&E에 따르면 자동차업체 전반에 걸쳐 발표 연비와 실주행 연비 차이는 2001년 8%에서 지난해에는 40%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한 운전자의 추가 연료비 부담은 연간 450유로(약 59만8천원)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