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참여 게임으로 두뇌 지도 완성 앞당긴다

KT, 아이와이어 프로젝트 한글화 지원

일반입력 :2014/10/12 09:00

시민들이 참여하는 아이와이어란 PC 게임으로 뇌 지도 커넥톰을 완성한다.

KT(대표 황창규)는 아이와이어 게임 한글판 홈페이지를 열고 전국민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8월 민간기업으로는 KT가 세계 최초로 세계적인 뇌 연구 권위자 세바스찬 승 프린스턴대학교 교수와 협력 조인식을 갖고 아이와이어 게임에 많은 사람들이 참여해 뇌 지도 완성을 앞당기는데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국내 참여자들이 쉽게 게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영어 기반의 아이와이어 게임을 한글로 번역해 선보였다.

아이와이어 게임을 하려면 3D 구현이 가능한 크롬 웹브라우저를 통해 아이와이어 게임 사이트(www.eyewire.org)에 접속해야 한다. 웹브라우저 언어 설정이 한국어로 되어 있으면 자동으로 한글 게임이 실행된다.

메인 화면을 비롯해 필수 정보 메뉴들과 초보자를 위한 단계별 교육 및 연습 가이드 등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 모두 한글로 제공된다. 유튜브에 올라가 있는 아이와이어 공식 학습 동영상에도 한글 자막이 추가됐다.

특히 게임 내 양방향 소통 공간인 채팅 채널에 영어와 함께 한글 창이 추가돼 국내 플레이어들끼리 우리말로 실시간 채팅이 가능하다.

KT는 아이와이어에 대한 보다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10일부터 TV 광고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와 함께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말까지 6주 동안 약 400명에게 총 4천만원의 경품 혜택을 제공하는 아이와이어 게임 대전 이벤트를 개최한다.

게임 대전은 1인이 참가하는 개인전과 2~4인이 팀을 이뤄 참가하는 단체전으로 진행되며 기존 아이와이어 플레이어를 포함해 전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아이와이어 안내 홈페이지에 자신의 아이와이어 계정(ID)을 등록한 후 대회 기간에 게임을 진행하고 1주 단위로 게임 누적 점수에 따라 경품 이벤트에 응모하면 된다.

대회 기간 전체 누적 점수가 1위인 개인 및 단체 참여자에게는 각각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아이와이어 연구소와 MIT, 하버드 대학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포함한 미국 여행 상품권을 제공하며, 매주마다 주간 점수가 높은 참여자에게는 BMW 미니 바이크, 이노디자인 블루투스 스피커, 아이패드 미니 등 경품이 제공된다.

한편, 2012년 12월 아이와이어 게임이 처음 나온 이후 게임의 단기 목표인 망막의 특정 구역 신경세포 348개 중 95개의 구조가 밝혀졌다.

관련기사

KT는 플레이어들의 집적도를 2배 늘려 남은 253개 뉴런에 대해서 2년으로 예상되던 완성 기간을 1년으로 2배 앞당겨 뇌 지도 프로젝트에서도 ‘황의 법칙’을 재현한다는 방침이다.

박혜정 KT IMC본부장은 “KT가 뇌 신경세포의 연결상태를 밝혀 뇌 과학 연구에 동참하는 아이와이어 게임의 한글 버전을 론칭하여 전 국민이 쉽게 아이와이어 게임에 참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KT의 통신 서비스 및 마케팅 인프라를 통해 아이와이어 확산을 적극 지원하여 뇌 질환 예방과 치료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