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무선충전기 위에 올려놓자, 음악이 자동으로 재생된다. 전원을 끄고 올려둔 전화기는 충전기에서 들어 올리자마자 자동으로 전원이 켜진다.
27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폐막한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인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4에서 NXP반도체가 선보인 기(Qi) 표준 무선충전기는 근거리무선통신(NFC)과 블루투스를 지원한다.
NFC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기를 충전기에 올려두면 설정에 맞춰 자동으로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거나 웹사이트를 연다. 블루투스를 통해서는 음악 재생이나 통화도 가능하다. ‘웨이크업’ 기능을 제공하는 점도 눈에 띈다. 무선충전하는 동안 낮잠을 재우듯 대기전력을 거의 ‘0’으로 만들어 빠른 충전을 돕고 모바일 기기를 충전기에서 떼어내면 NFC 기능을 이용해 다시 평소 상태로 전환해주는 기능이다.
이 제품은 충전에 필요한 회로를 불과 5제곱밀리미터(㎟) 넓이 초소형 패키지에 통합해 크기를 줄였다. 여기 적용된 NXQ1TXA5 시스템온칩(SoC)은 송신기 전체가 1.5제곱센티미터(㎠) 이하 인쇄회로기판(PCB)에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작다.
NXP반도체는 2분기부터 시제품 공급을 시작하며 3분기부터 양산을 시작하기 위한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시연 동영상 보러가기: http://www.youtube.com/watch?v=ehGBI4blOtU&feature=youtu.be
관련기사
- 애플 무선충전패드 특허 "충전과 동기화 동시에"2014.03.01
- 인텔이 깜짝 공개한 ‘무선충전 볼’의 정체2014.03.01
- 갤노트3 무선충전 겸용 보호커버 나와2014.03.01
- A4WP 리젠스 표준 "동시에 여러 대 무선충전"2014.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