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버베드, WAN 최적화에 인바운드 QoS 추가

일반입력 :2012/08/20 11:53

리버베드테크놀로지는 스틸헤드 어플라이언스 구동 운영체제인 리버베드 최적화 시스템(RiOS)에 ‘인바운드 QoS’ 기능을 도입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인바운드 QoS는 공용망을 통한 기업전용망 접속 시 지연에 민감한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네트워크 대역폭 우선순위를 할당하는 기능이다.

기존 아웃바운드 QoS는 동영상, 음성, SaaS, UCC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대역폭을 할당하는 기능으로,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의 외부 접속에 대한 접속 품질은 보장하지 않는다.

리버베드는 기존 고급 트래픽 분류 및 아웃바운드 QoS기능에 인바운드 QoS를 RiOS에 추가함으로써, 정교하고 중단없는 분류 작업과 컨트롤 정책 엔진을 제공하게 됐다.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전달 모델이나 트래픽 유형 유입의 경우에도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예측 가능한 성능을 보장하게 됐다.

대다수 기업들은 고비용의 전용망 웹 트래픽에서 벗어나 저비용의 인터넷 회선이나 완전 메시 형태의 MPLS 접속으로 지점간 트래픽 흐름을 구현하는 하이브리드 네트워크를 사용중이다.

메시 형태의 네트워크는 아웃바운드 QoS만 제공해선 다수의 전송자가 보내는 트래픽으로 인해 최종수신 지점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부하를 방지하기 어렵다는게 리버베드의 설명이다. 인바운드 QoS는 네트워크에 유입되는 모든 트래픽에 적합한 제어 수준을 제공함으로써 주요 애플리케이션에 안정적인 대역폭을 보장하고 예측 가능한 성능 수준을 제공한다.

SaaS 같은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가 페이스북이나 유투브 등 비업무성 트래픽과 경쟁 구도를 형성함에 따라 인바운드 QoS는 중요한 성능 기능으로 부상했다. VoIP, 동영상 등 애플리케이션은 지점간 트래픽을 직접 발생시켜 상당한 대역폭을 요구하며 서비스 지연을 유발한다.

업무상 중요한 트래픽은 다양한 네트워크를 관통하며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 지점 사무소 간을 활발하게 이동하기 때문에, 비즈니스에 핵심적인 인바운드 트래픽을 보호하기 위한 제어 정책 능력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관련기사

리버베드는 고유의 분류방식과 단순화된 구성, 독특한 스케줄링 기법을 결합해 QoS 기능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최소 및 최대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할당하고, 지연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의 내외향 트래픽에 대해 우선순위를 정의해 준다.

존 마틴 리버베드 상품관리부문 수석부사장은 “RiOS에 인바운드 QoS를 추가함으로써 업무상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예측 가능한 최상의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됐다”라며 " QoS에 대한 우리의 혁신적인 접근법은 기업에서 현재와 미래에 중요하게 다룰 모든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겠다는 리버베드의 의지를 확인해 주는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