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스마트폰으로 세금 고지서를 확인하고 결제할 수 있게 됐다.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스마트폰 이용자가 통신요금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고지서를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통해 확인 및 결제 가능토록 하는 통합형 ‘스마트 청구서’ 서비스 플랫폼(SBPP)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 청구서’는 기존 통신요금을 납부하던 것에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재산세 등의 요금 고지서에 대한 수신 및 열람, 수납이 가능토록 기능을 더한 서비스다. 이용자는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쉽게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로 이용자는 청구서를 들고 직접 은행 등을 방문해 납부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또 요금 납부 청구서를 스마트폰 내에 저장할 수 있어 기존 이메일이나 종이 청구서를 사후에 보관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는 ‘스마트 청구서’를 통해 고지서 제작비 및 우편 발송비를 절감할 수 있다. 여기에 일일이 창구에서 수납하는 사무작업이 축소돼 세정 업무의 효율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자치단체의 소식이나 세금 관련 정보도 ‘스마트 청구서’ 앱을 통해 전달이 가능해진다.
SK텔레콤은 다양한 유형의 청구서를 안정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자체 보유한 클라우드 인프라와 차세대 웹 콘텐츠 기술 ‘HTML5’을 적용했다. 이용자는 다양한 종류의 청구서를 독립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 상에서 청구서의 추가, 삭제 가능하다.
앞서 SK텔레콤은 자치단체 징수시스템 개발 전문기업인 KRSYS와 제휴를 맺고 이달부터 용인과 안산시에서 지방세를 대상으로 ‘스마트 청구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달 내로 고흥, 동해, 안양, 의정부, 포천 등에서, 올해 말까지 약 50곳의 지방자치단체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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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향후 지방자치단체의 세금 외에도 주차위반으로 이한 교통 범칙금, 전기 사용료나 가스 사용요금 등으로 서비스 적용 범위를 넓힌다.
한남석 SK텔레콤 IT 기술원장은 “HTML5와 클라우드 등 SK텔레콤이 확보하고 있는 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통합 스마트 청구서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처리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신기술을 적용시킨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고객들의 편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