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트릭스, 클라우드닷컴 인수…"VM웨어 안부러워"

일반입력 :2011/07/13 10:34

가상화 및 네트워크솔루션업체 시트릭스시스템스가 클라우드 관리 플랫폼업체 클라우드닷컴을 인수하며 오픈전략에 힘을 더했다.

12일(현지시간) 지디넷은 시트릭스가 클라우드닷컴을 인수하고 클라우드 역량을 더 강화했다고 보도했다. 정확한 인수합병(M&A) 규모는 알려지지 않았다.

클라우드닷컴은 2008년 설립돼 오픈소스 기반 클라우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해온 회사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가상화 계층 관리를 자동화하고 시스템자원을 효율적으로 제공하는데 여러 요소기술을 통합해 사용한다. 클라우드닷컴은 하이퍼바이저, 네트워크아키텍처, 보안, 플랫폼 기술, 스토리지 등의 배치를 서비스한다.

미국 아마존이 클라우드닷컴 솔루션을 이용한 것으로 알려지며, 국내의 경우 KT가 유클라우드 서비스 구축에 클라우드닷컴을 이용했다.

시트릭스의 클라우드닷컴 인수는 경쟁사인 VM웨어 수준의 클라우드 관리 솔루션을 확보했음을 의미한다. VM웨어는 가상화 시장 장악력을 바탕으로 매니지먼트 SW를 강화해왔다.

VM웨어가 자사의 솔루션만 이용하는 것과 달리, 시트릭스는 오픈소스 전략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젠서버 무료버전과 상용버전을 동시에 운영하는 가운데, 오픈소스를 통합적으로 관리 및 구축하는 서비스를 구축하게 된 것이다.

클라우드닷컴의 솔루션을 통해 시트릭스는 젠서버뿐 아니라, VM웨어 V스피어, 마이크로소프트(MS) 하이퍼V, 시스템센터 등에 대한 폭넓은 지원역량을 확보했다.

관련기사

오픈스택의 활동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할 위치를 얻었다. 시트릭스와 클라우드닷컴은 세계 80여개 IT기업들이 참여한 오픈소스 클라우드 플랫폼 프로젝트인 오픈스택에 참가했다. 오픈스택은 서버, 스토리지, 관리도구 등 VM웨어의 클라우드 기반 솔루션을 오픈소스로 구현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마크 템플턴 시트릭스 최고경영자(CEO)는 “시트릭스는 더 개방적이고 안전하며, 최적화된 클라우드 솔루션을 공급하는데 전념할 것”이라며 “클라우드닷컴 합병으로 고객의 비즈니스효율성 확보를 돕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