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용 무료 메신저 카카오톡이 카카오링크를 오픈하고 소셜허브 무대에 나선다. 음악, 영화, 동영상에서부터 뉴스, 맛집, 위치정보서비스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카카오톡에서 공유 가능하다.
카카오(대표 이제범)는 외부 앱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카카오톡 친구들에게 공유할 수 있는 카카오링크를 21일 공개했다. 카카오링크를 통해 음악, 영화, 동영상, 파일, 뉴스, 맛집, 위치, 사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카카오톡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예컨대, 카카오링크가 적용된 음악 앱에서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카카오톡이 실행되는 식이다. 이용자가 카카오톡 친구 목록에서 음악을 공유할 친구를 선택하면, 음악이 카카오톡 메시지에서 링크 형태로 전달된다.
카카오링크가 적용된 앱은 총 20개다. 소리바다, 벅스(이상 음악), 무비스트(영화), 아프리카(동영상), 씨온, 어디갈까(위치정보), 조선일보, 연합뉴스, 한국경제, 머니투데이, 아시아경제, 시사IN(이상 뉴스), 이색카페, 라스트서퍼(이상 맛집), 이미지패러디(사진), 세컨드라이브(파일), 팟게이트(앱), 오늘의블로그, 오늘의 시사퀴즈, 오늘의 넌센스(기타) 등이다.
이밖에도 CGV(영화), 판도라TV, 곰(GOM, 동영상), 이럴땐이럽앱(앱), 아트데이(공연), 스캔서치(AR), 포토4폰(Photo4Phone, 사진), 오마이쉐프(요리) 등의 앱이 카카오링크에 참여 중이다.
카카오는 개발사들이 앱에 카카오링크를 적용했을 때, 콘텐츠를 카카오톡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어 더 많은 모바일 이용자를 확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카카오링크는 모든 앱개발사에게 공개돼 누구나 사용 가능하다.
향후 링크뿐만 아니라 사진, 오디오, 동영상 등을 직접 전송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방법으로 외부 앱과 카카오톡을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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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범 카카오 대표는 “카카오링크는 카카오톡을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와 연결하는 '소셜허브' 전략의 첫 시작”이라며 “현재 사용자들과 함께 만들어 가고 있는 100가지 기능 개선과 함께 맞물려 시너지가 극대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앞으로 다양한 모바일 회사들과의 상생과 협력을 통해 건강한 모바일 생태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 카카오의 꿈”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