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검색도 스마트하게···11번가'시맨틱' 오픈

일반입력 :2010/10/28 17:26

이장혁 기자

SKT 오픈마켓 11번가(www.11st.co.kr)는 온라인쇼핑몰 최초로 소비자 의도에 따라 원하는 상품을 찾아주는 ‘시맨틱(Semantic) 검색’을 오픈, 일률적인 상품정보 전달에서 벗어나 보다 빠르고 편리한 쇼핑 검색서비스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11번가 ‘시맨틱 검색’은 소비자의 쇼핑의도를 파악한 후 그에 적합한 쇼핑관련 정보를 주제별로 분류해 제공, 소비자가 구입하려는 상품을 빠른 시간 내 손쉽게 찾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분류해 한 페이지 내에 제공하는 것은 물론, 1~2회 클릭만으로 소비자가 찾는 상품 및 쇼핑정보를 추가적인 검색 없이 한눈에 확인 가능하다. 실제 겨울코트 검색 시 스타일, 모양, 소재, 장식, 사이즈, 길이 등 1000여개로 세부화된 키워드에 따라 분류, 원하는 상품을 단시간 내에 간편하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지금까지 청바지 구매 시 ‘청바지’ 검색어 입력 후 치수와 색상, 리뷰 등을 직접 찾아 내 입맛에 맞는 상품정보를 봐야 했다. 그러나 ‘시맨틱 검색’은 청바지 검색어 입력 후 세부항목이 나열 돼 빠르고 편리한 검색을 돕는다. 세부항목 중 치수를 선택하면 95, 100, 105등으로 나열되며, 종류를 누르면 스키니, 부츠컷, 카고, 일자, 배기 등으로 검색, 색상을 누르면 흰색, 블랙진, 블루진 형식, 또한 착용시기를 누르면 봄, 여름, 가을, 겨울로 구분된다.

관련기사

시맨틱 검색서비스는 우선 패션, 잡화 카테고리를 시작으로 진행되며, 다양하고 세부화된 검색 키워드를 추가 제공해 2011년에는 리빙, 레저, 디지털, 식품 등 전 상품군으로 확대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폰 보급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에서도 손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적용할 계획이다.

SK텔레콤 11번가 총괄 정낙균본부장은 “오픈마켓에는 수많은 상품이 등록,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찾기까지 몇 차례의 검색이 필요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에 11번가는 단 한번의 검색으로 사용자가 구입하고자 하는 상품정보를 주제별로 나눠 보여주는 ‘시맨틱 검색’ 서비스를 오픈하게 되었다”며, “바쁜 현대인들의 쇼핑시간을 단축시켜주는 것은 물론, 간편하고 편리한 쇼핑을 도와 디자인, 품질, 가격 등 쇼핑 3박자를 고루 만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