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쇼핑몰 '단골 고객을 잡아라'

일반입력 :2010/02/24 08:49

이장혁 기자

단골 고객들을 활용해 마케팅 효과를 보는 온라인몰이 늘고 있다. 쇼핑에 능숙한 단골 고객이 직접 만들어내는 정보는 타 고객에게 신뢰감을 주고 상품 구매로 직결되도록 돕기 때문에 업체 입장에서는 매우 유용하다. 이에 각 온라인몰에서는 단골 고객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이벤트를 선보이고 있다.

디앤샵(www.dnshop.com)이 운영하는 판매자 별도 매장인 ‘디앤스토어(dnStore)’에서는 단골고객의 매출이 디앤스토어 전체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한다. 자신만의 단골스토어를 등록한 고객이 무려 40만 명에 이를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디앤샵은 단골 고객들이 자신만의 단골 스토어를 타 고객에게 소개하고 서로간 쇼핑노하우를 나누는 ‘마이 히든 스토어’ 이벤트를 내달 7일까지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에서는 단골 고객들이 선호하는 스토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이벤트 참여자에게는 적립금 5천원, 20% 할인쿠폰 등 푸짐한 선물도 제공한다.

롯데닷컴(www.lotte.com)은 '단골고객이 직접 추천하는 기획전 BEST 5' 코너를 운영한다. 고객이 쇼핑을 즐기다 마음에 드는 기획전을 발견하면 다른 단골고객이 볼 수 있도록 해당 기획전을 추천하는 식이다. 현재 '벽지&시트지, 나만의 공간을 물들이다' 기획전이 추천을 가장 많이 받은 것으로 집계되어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단골고객이 남긴 추천의견은 실시간으로 이곳을 방문하는 다른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홍보된다. 롯데닷컴 오는 3월4일까지 기획전 추천에 참여한 고객을 대상으로 '순금 호랑이 커플 핸드폰줄'을 증정한다.

인터파크(www.interpark.com)는 매일 아침 단골고객을 한 곳에 불러모으는 마케팅으로 효과를 보고 있다. 하루에 한 상품씩 최대 90%이상 할인 판매하는 하루특가 코너 '모닝커피'가 대표적인 케이스. 운영한지 2년째 접어든 인터파크 '모닝커피'는 최근 단골고객 확보 및 코너 활성화를 위해 '베스트 댓글 선정 이벤트' 매일 진행하고 있다. 구매여부와 상관없이 그 날에 소개된 상품과 관련된 댓글미션을 수행하면 추첨을 통해 매일 새롭게 바뀌는 사은품을 증정하고 있으며, 당첨자도 다음날 모닝커피 코너를 통해 바로 확인 할 수 있다.

관련기사

옥션(www.auction.co.kr)은 ‘마미클럽', '클럽W'과 같이 리빙, 패션 등 각 카테고리별 단골 고객을 따로 모아 운영 중이다. 관심사가 같은 고객끼리 일종의 커뮤니티를 형성한 셈이기 때문에 자신들만의 쇼핑정보를 교환하고 궁금증을 해결한다. 현재 한 카테고리내 구매액이 일정 규모 이상인 단골 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사은품을 나눠주는 ‘선착순 사은품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이달 말까지는 여성의류 구매액이 3일 합산 5만원을 상회하는 고객 중, 선착순 2만명에게 샴푸와 린스세트를 증정한다.

디앤샵 이태형 상품마케팅실장은 “단골 등록수가 많은 스토어, 방문자 수가 많은 스토어는 최상위에 정렬되어 보여지기 때문에 말 그대로 단골이 단골을 부르는 마케팅 효과가 생긴다. 많은 판매자들이 자신들만의 별도 매장인 디앤스토어를 개설하고 있는데, 단골 고객들의 선택을 받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