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 개막이 다가오면서 온라인쇼핑몰 및 TV홈쇼핑 등 쇼핑업계의 마케팅 경쟁이 뜨겁다. 특히 이번 밴쿠버 동계올림픽은 세계적인 유명인사로 등극한 국민여동생 김연아를 비롯해 영화 '국가대표'로 잘 알려진 스키점프, 전통적으로 강한 쇼트트랙 등 그 어느때보다 메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민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쇼핑업계는 다양한 기획전 및 이벤트 등 동계올림픽 마케팅을 경쟁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GS샵(대표 허태수)은 동계올림픽 개막에 맞춰 13일 여성용 상품을 집중적으로 방송한다. '시슬리 빅토리아 쇼퍼백'과 '24K 순금 크라운 체인'을 비롯한 보석 상품 방송한다. 설 연휴 첫날은 가족들이 모여서 동계올림픽 개막전 시청을 할 것으로 판단, 부인을 위해 선물할 수 있는 상품을 편성한 것.
남자 스피드 스케이팅 금메달 확득이 유력시 되는 18일 오전 방송에는 남성 시청자수가 늘 것으로 예상해 '시원스쿨 왕초보 인터넷 영어강의 수강권'을 판매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김연아 선수의 금메달 획득이 예사오디는 26일에도 GS샵은 전략상품을 배치해 매출 극대화에 나설 전망이다.
롯데홈쇼핑(대표 신헌)은 밴쿠버 동계올림픽 선수단의 선전을 기원하는 '으라차차 금메달 대축제'를 연다. 이번 행사는 16일부터 28일까지 진행되며 롯데홈쇼핑, 롯데아이몰, 롯데카탈로그를 통해 상품을 구입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호랑이 무늬가 새겨진 순금메달(10명), 제이에스티나 김연아 귀걸이(100명)을 총 110명에게 지급한다. 이와함께 롯데아이몰도 메달 개수 맞추기, 응원글 남기기 등 동계올림픽 관련 이벤트를 다양하게 진행한다.
오픈마켓 옥션(대표 박주만)도 12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올림픽 정신'이벤트를 진행, 체력단련을 위한 보양식을 반값에 제공하는 한편, 밤샘 응원용 간식을 1천원에 받아볼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시차로 인한 밤샘 응원을 위해 체력을 보강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는 것이 옥션측의 설명.
옥션 온사이트 마케팅팀 이연진 과장은 동계올림픽 주요 종목들이 국내 시간 기준, 새벽에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밤 늦게까지 응원하하는 올림픽 마니아들의 체력을 보충하기 위해 이벤트를 기획했다며, 총 1만명의 회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이벤트로, 꾸준한 이벤트 페이지 방문만으로도 늦은 시간 든든한 응원 등 올림픽의 재미를 두 배로 만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 종합 쇼핑몰 디앤샵(대표 최우정)도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한국선수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디앤샵만의 동계올림픽' 이벤트를 11일부터 진행중이다. 이달 말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에서는 피겨스케이팅, 쇼트트랙, 봅슬레이 등 대한민국 대표 출전 종목별로 특색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한 것이 특징.
우선 김연아 선수의 선전을 기원하는 '피겨 스케이팅' 종목에서는 '연아 테디베어', '연아 테디 캐릭터 티셔츠'등 김연아 선수를 테마로 한 특별 기념품을 만나볼 수 있고, 올림픽 기간 내에 올 해 첫 구매를 한 고객에게는 7%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MBC의 인기 프로그램 '무한도전'을 통해 화제가 된 '봅슬레이' 종목에서는 블로그나 자신이 속한 커뮤니티에 봅슬레이 선수단에 대한 응원글을 남기면 추첨을 통해 무한도전 피규어를 선물로 증정한다.
또한 대한민국 메달 밭인 '쇼트트랙' 종목에서는 올림픽 기간 중 최다 구매 건수를 기록한 고객 3명에게 최대 50%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금, 은, 동메달 쿠폰을 선물한다. 이 밖에 '스피드 스케이팅', '스키점프' 등 동계올림픽 종목과 어울리는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해 올림픽 기간 동안 디앤샵을 찾는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인터파크(대표 이상규)에서는 설 연휴동안 12일부터 열리는 동계올림픽 응원 이벤트에 참여해 풍성한 사은품을 받을 수 있는 올림픽 이벤트가 한창이다.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우리나라가 금메달 8개를 초과 획득하면 2천10개의 맛있는 간식을 주는 ‘금메달 따고 하이킥’이벤트를 지난달 18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하고 있다. 응모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2천10명씩 3번, 총 6천30명에게 미스터피자 쉬림프골드 레귤러와 2만원 상당의 파리바게뜨 케이크교환권, 베스킨라빈스 파인트를 제공한다.
롯데닷컴(대표 강현구)은 밴쿠버 동계올림픽을 맞아 오는 28일까지 '2010 밴쿠버 100배 즐기기' 기획전을 진행한다. 제이에스티나, 라끄베르, 샤프란, 나이키, 하우젠 등 김연아 선수가 출연한 광고 상품들을 할인 판매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별로 다양한 사은품도 증정한다.
관련기사
- 밴쿠버, 사상 최고 IT 올림픽과시2010.02.12
- 밴쿠버 올림픽 메달 '폐전자제품'으로 만들어2010.02.12
- 비트코인 9만9천 달러 돌파...SEC 위원장 사임 소식에 급등2024.11.22
- "피부 컨설팅 받고 VIP라운지 즐겨요"…체험 가득 '올리브영N 성수' 가보니2024.11.21
이외에도 기획전에서는 동계올림픽을 보다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삼성 파브 LED,LCD,PDP 제품을 16일까지 13% 할인가에 판매하고, 밤샘응원을 하는 올빼미족들을 위해 쥐포와 반건조오징어, 레모나 등의 주전부리와 건강식품도 판매한다.
디앤샵 이태형 상품마케팅 실장은 이번 올림픽을 계기로 동계 스포츠에 대한 전국민적 관심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2월 동안 동계스포츠 관련 상품 매출 및 이벤트 참여 고객이 크게 늘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