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 차량관련 신형 모션 센서 출시

일반입력 :2009/10/14 15:08

이장혁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한국 지사장 강성근)가 적응형 전조등, 자동 높이 조정 HID (high-intensity discharge) 램프, 관성 브레이크 등, e-주차 브레이크, 첨단 도난-방지 시스템, 차량 역학 제어 등과 같은 시스템에서 차량의 움직임을 정확히 측정하는 신형 모션 센서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AIS226DS는 2개의 개별 센서를 사용할 때보다 더 우수한 정확성을 제공할 수 있는 2축 인-플레인 가속도계이다. AIS226DS는 최대 ±6g의 가속도를 감지하며, 여기서 1g는 중력에 의한 가속도이다. 예를 들어, 3g는 우주로 발사된 유인로켓에서 경험할 수 있는 가속도와 유사하다. 신형 AIS226DS은 또한 0.02도 이하의 경사와 같이 굉장히 작은 각도 분석할 수 있다. 경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능력은 자동 높이 조정 램프, e-주차 브레이크, HAS (Hill Start Aid) 애플리케이션 등에서 중요하다.

모션은 실리콘 칩 상에 구축된 소형 MEMS 모션 감지기를 통해 감지된다. SPI 또는 I2C 출력이 가능한 인터페이스 칩 역시 통합되어 있어 차량의 ECU (Electronic Control Unit)에 직접 연결될 수 있다.

AIS226DS를 사용할 수 있는 기타 차량 시스템으로는 사고 또는 과격한 주행 등을 모니터링하기 위한 이벤트 기록기, 위성 신호가 손실되었을 때 향상된 선위 추측 (dead reckoning)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이동 데이터를 사용하는 GPS 네비게이션 시스템 등이 있다. 산업용 장비의 진동 감지, 컨테이너 선적을 위한 블랙-박스 보안 모니터, 경사계, 로봇 시스템 등과 같이 다양한 자동차 이외의 애플리케이션도 있다.

AIS226DS의 높은 감지 정확도는 고정밀 16비트 ADC (analog-to-digital converters)를 포함하고 있는 전자 인터페이스 칩의 낮은 고유 잡음 특성 때문이다. 낮은 잡음 특성은 0.25mg (2g 풀스케일에서)의 감도에 상응하는 아주 큰 대역폭에서 14비트의 사용가능한 컨버터 감도를 지원해준다.

관련기사

또한 센서는 매우 안정적이며, 1°C 당 0.2mg의 범위에서 오프셋 드리프트를 제공하면서 -40°C에서 +105°C까지의 차량 온도 범위에 대해 높은 정확도 (±70mg)를 유지한다. AIS226DS는 강력한 SO16W 완전-몰딩 패키지로 어셈블리되며, AEC-Q100 차량 품질 표준 인증을 받았다.

AIS226DS는 업계 선두 고객사에 샘플 공급이 진행되고 있으며, 양산은 2010년 1사분기로 예정되어 있다. 100,000개 공급물량 기준으로 개당 가격은 2.50달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