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이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학습하는 비율이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교육 플랫폼 Chegg가 발표한 ‘2025 Global Student Survey’에 따르면, 전 세계 대학생의 80%가 AI 도구를 사용해 공부하고 있으며, AI가 학습 방식에 미치는 영향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I를 활용하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가 눈에 띄게 향상되었으며, 대학들도 AI 교육 도입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다. (☞ 보고서 바로가기)
대학생 80% AI 활용… 학습 속도 향상과 과제 수행 능력 개선
보고서에 따르면, AI를 학습에 활용하는 대학생 비율은 80%로, 2023년 대비 증가했다. 특히 인도네시아(90%), 말레이시아(90%) 등 일부 국가에서는 AI 활용도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반면, 캐나다(83%), 미국(68%)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보였지만, 여전히 AI 사용이 보편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이 AI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는 ‘학업 과제 수행(67%)’으로, AI는 이제 대학생들의 필수 학습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그 외에도 ‘커리어 개발(43%)’과 ‘개인 업무 정리(42%)’ 용도로도 AI를 활용하는 사례가 많았다. 특히, AI를 사용한 학생들 중 56%는 ‘개념을 더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는다’, 55%는 ‘학습 속도가 향상되었다’고 응답했다. 과제 수행 능력 향상을 체감한 학생은 49%에 달했다.
또한, AI는 학습 일정 관리에도 영향을 미쳤다. 41%의 학생들이 AI 덕분에 학업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는 AI가 단순한 정보 제공 도구가 아니라, 학습 방법 자체를 변화시키고 있음을 보여준다.
AI가 교수보다 더 중요한 학습 도구로… 29%가 AI를 먼저 찾는다
AI는 기존 학습 도구를 빠르게 대체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학생들이 어려운 개념을 접했을 때 가장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이 AI 도구(29%)였다. 이는 2023년 대비 190% 증가한 수치로, 기존의 ‘온라인 무료 자료(24%)’, ‘친구 및 동료(15%)’, ‘강의 자료(14%)’, ‘교수/조교(8%)’보다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특히, AI를 활용하는 학생들은 기존의 강의 자료나 교수보다 AI가 더 신속하고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한다고 평가했다. AI가 점점 더 학생들의 주요 학습 도구로 자리 잡으면서, 대학 강의에서의 AI 활용이 필수 요소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AI 교육이 필수, 학생 69%가 AI 커리큘럼 도입 원해
활용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는 요구도 증가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69%의 학생이 대학이 AI 관련 도구를 제공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이 수치는 2023년(65%) 대비 증가했다. 또한, 40%의 학생들은 AI가 결합된 환경에서 대학 학위가 더 가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학생들이 AI 교육을 원한다고 답한 주요 이유 중 하나는 AI 기술이 점점 더 미래의 직업 환경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AI를 단순한 보조 학습 도구가 아니라, 취업과 커리어 개발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다.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대학들은 AI 교육을 보다 적극적으로 도입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학생들의 50%는 ‘교육용 AI 도구가 별도로 개발되기를 원한다’, 49%는 ‘AI 응답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인간 전문가가 개입하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또한, 38%는 데이터 프라이버시 보호 기능이 강화되기를 원했다. 이는 AI 학습 도구의 발전과 함께 신뢰성과 보안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AI가 바꿔놓은 대학 강의실… AI 활용이 학습 격차를 줄인다
AI가 대학 학습 환경을 혁신하면서,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 간의 학습 격차도 커지고 있다. AI를 활용하는 학생들은 더 높은 성취도를 보이는 반면, AI를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20%)은 학습 효과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AI를 사용하지 않는 학생들의 주요 이유는 ‘AI 정확도에 대한 불신(38%)’, ‘대학의 AI 사용 제한(33%)’, ‘AI를 사용하면 부정행위로 간주될까 봐 우려(45%)’ 등이었다. 특히, AI의 신뢰성과 윤리적 문제를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면서, 대학 차원에서 보다 명확한 AI 사용 가이드라인을 마련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또한, AI의 도입이 활발한 국가와 그렇지 않은 국가 간의 격차도 존재했다. 사우디아라비아(81%), 캐나다(70%), 인도(69%)에서는 AI를 하루 한 번 이상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았으며, 미국(55%)과 영국(53%)에서는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AI 활용 환경이 국가별로 다르며, 교육 정책과 대학의 AI 지원 여부에 따라 활용률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AI는 이제 대학 필수 도구… 학습 방식의 근본적인 변화
이번 조사에서 드러난 가장 중요한 변화는 AI가 대학 학습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AI를 단순한 보조 학습 도구가 아니라 핵심적인 학습 및 연구 파트너로 활용하고 있으며, AI 없이 학습하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관련기사
- 챗GPT 정치적 성향은 '좌파?'…근거는2025.02.04
- 의료 AI 진단 정확도 9.64% 높인 새 학습법…비결은?2025.02.03
- "딥시크 개발비 82억은 과장…총 비용은 50배 이상"2025.02.03
- 국정 리더십 공백에 경제 외교 최전선에 선 韓 기업인들2025.02.05
AI의 발전이 지속되는 가운데, 대학들은 AI 활용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AI를 활용한 학습 환경을 개선해야 한다. AI 기술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활용할 것인지, 그리고 윤리적 문제와 신뢰성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앞으로의 중요한 과제가 될 전망이다.
■ 이 기사는 AI 전문 매체 ‘AI 매터스’와 제휴를 통해 제공됩니다. 기사는 클로드 3.5 소네트와 챗GPT를 활용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