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청소년들이 숙제를 할 때 오픈AI의 인공지능(AI) 기반 챗봇인 '챗GPT'를 갈수록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테크크런치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퓨 리서치 센터가 최근 진행한 조사 결과에서 13~17세 미국 청소년 1천400명 중 26%가 '챗GPT'를 사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이는 2년 전보다 2배 증가한 수치다.
이 중 응답자 절반가량인 54%는 새로운 과목을 공부할 때 '챗GPT'를 사용하는 것이 괜찮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29%는 수학 문제를 풀 때, 18%는 에세이를 작성할 때 '챗GPT'를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테크크런치는 '챗GPT'가 아직 정확한 정보를 잘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학생들의 이 같은 움직임을 두고 우려를 표했다. 특히 '챗GPT'가 수학을 잘 하지 못하는 데다 사실을 전달할 만한 신뢰성을 갖추지도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실제 '챗GPT'를 구동하는 기본 AI 모델인 'GPT-4o'는 최근 박사 수준의 역사 시험을 통과할 수 있는 지 실험해 본 결과, 사람이 무작위로 추측하는 것보다 약간 더 정확하게 질문에 답하는 정도인 것으로 파악됐다. 또 사회적 이동성 및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의 지정학과 같은 영역에선 가장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퓨 리서치 센터는 "이는 학교에서 '챗GPT'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청소년의 인구 통계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며 "여론 조사에서 흑인과 히스패닉계 청소년은 백인 청소년보다 학교 관련 업무에 '챗GPT'를 사용했다고 답한 비율이 더 높았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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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탓에 '챗GPT'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연구는 엇갈리고 있다. 펜실베니아 대학교의 연구자들은 '챗GPT'를 사용하는 터키 고등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수학 시험에서 더 낮은 성적을 받았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별도로 진행한 연구에선 '챗GPT'를 사용하는 독일 학생들이 연구 자료를 더 쉽게 찾을 수 있었지만, 그렇지 않은 학생들보다 자료를 덜 능숙하게 합성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테크크런치는 "지난해 퓨 리서치가 실시한 별도의 설문조사에선 초·중·고 공립학교 교사의 4분의 1이 교육 현장에서 '챗GPT'와 같은 AI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득보다 실이 많다고 답했다"며 "랜드 코퍼레이션과 공교육 재창조 센터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초·중·고 교사의 18%만이 교실에서 AI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