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의 인공지능(AI) 서비스 '챗GPT'와 '소라'가 이번 달에만 두 번의 서비스 장애가 발생했다.
27일 서비스 중단 추적 사이트 다운디텍터에 따르면 한국시간 기준 오전 4시경 오픈AI 접속 장애 신고가 급증했다.
이번 장애는 장애 신고 회수는 1만4천500건을 넘어섰으며, 장애 신고 비율은 챗GPT가 91%, 웹 브라우저가 7%, API는 2%로 나타났다.
오픈AI측은 이번 장애에 대해 업스트립 공급자에 의해 발생하며 현재 모니터링 중이라고 밝혔지만 자세한 기술적인 내용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1시간마다 경과보고를 지속한 결과 오전 7시경 챗GPT를 부분적으로 복구했으며 한 시간이 더 지난 8시에는 소라를 완전히 복구했다고 밝혔다.
오픈AI는 현재 아직 불안정한 챗GPT와 API에 대한 전반적인 수정 작업을 계속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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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의 챗GPT와 소라가 지난 12일에 이어 이번까지 2주 만에 2번의 장애가 발생했다. 당시 서비스 장애 방지를 위해 여러 가지 조치를 채택할 것이라고 밝혔음에도 장애가 발생하면서 사용자들의 불만이 커지는 상황이다.
레딧 등 해외 커뮤니티에서는 챗GPT에 발생한 오류 메시지를 담은 이미지를 공유하며 장애를 지적하고 있는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