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컬피아-국립중앙박물관, 3D프린팅으로 문화재 굿즈 만든다

정교한 3D프린팅으로 문화유산 재현...대량생산까지 가능한 기술력 입증

유통입력 :2024/12/12 13:40

아트 커머스 플랫폼 스컬피아(대표 홍재옥)는 국립중앙박물관과 협업해 다양한 문화유산을 3D 프린팅 기술로 재현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라고 12일 밝혔다.

최근 스컬피아는 국립중앙박물관을 운영하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과 협업해 국립중앙박물관 내 상설 전시실인 '사유의 방'을 재현한 '스노우볼' 굿즈를 선보였다. 사유의 방에는 국보 제78호와 국보 제83호인 삼국시대 유산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2점이 나란히 전시돼 있다.

스컬피아 '사유의 방' 스노우볼

스컬피아 관계자는 "두 유물을 포함해 '사유의 방' 특유의 신비로운 분위기를 담아낸 스노우볼 상품을 스컬피아의 3D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 구현해 냈다"고 밝혔다.

스컬피아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초기 기획부터 최종 생산까지 국립중앙박물관과 스컬피아가 전 과정을 협업해 이뤄낸 결과물이다.

스컬피아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로 문화유산 굿즈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면서 "특히, 공간을 굿즈화한 사례는 국내에서도 보기 드문 시도"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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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스컬피아는 지난해 백제금동대향로 유물 발굴 30주년을 기념해 국립중앙박물관과 협업을 통해 3D프린팅 기술로 구현한 백제금동대향로 굿즈를 선보인 바 있다. 당시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약 1억9천여만원의 매출 성과를 기록하며 문화유산과 첨단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시장 가능성을 입증했다는 평을 받았다.

홍재옥 대표는 "스컬피아는 국립중앙박물관과의 다양한 협업 경험을 기반으로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3D 프린팅으로 재현한 굿즈 시리즈를 기획 중"이라며 "이를 통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