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내륙선 '충주-문경' KTX 개통…판교-문경 하루 8회 운행

30일 정식 운행…수도권과 충북‧경북 간 90분 생활권 조성

디지털경제입력 :2024/11/26 14:42    수정: 2024/11/26 15:19

판교를 출발하는 KTX-이음이 충주를 거쳐 문경까지 90분 만에 연결한다.

국토교통부는 30일 정식 운행을 개시하는 중부내륙선(충주-문경) 철도사업 개통식을 27일 오후 2시 문경역에서 개최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이 개통하면 수도권과 충청·경북 내륙지역 간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국토 내륙을 가로지르는 새로운 간선철도망 완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개통하는 중부내륙선 충주-문경 구간은 충주역과 문경역을 잇는 연장 39.2km 신설 노선으로 사업비 1조3천386억원이 투입됐다.

현재 성남 판교역을 출발해 충주역까지 운행 중인 KTX-이음(시속 250km)이 살미역‧수안보온천역(충주), 연풍역(괴산)을 거쳐 문경역까지 하루 왕복 8회 연장 운행한다.

판교에서 문경까지 약 90분 소요돼 승용차(2~2시간30분 소요)를 이용할 때보다 30분 이상, 시외버스(3~3시간30분 소요) 보다는 90분 이상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판교역에서 신분당선으로 환승하면 서울 강남 등 수도권 지역을 편리하게 진입할 수 있다.

중부내륙선 1단계 구간(이천-충주, 54km)은 2021년 12월 개통해 운행 중이고 3단계 구간(문경-김천, 69.8km)은 기본계획을 수립 중이다.

문경역·연풍역·수안보온천역·살미역 등 4개 역사는 지역 대표 상징물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설계해 지역을 홍보하는 역할도 한다.

특히, 수안보온천역과 연풍역 구간에 건설된 신풍터널, 화천터널 입구에는 고속열차가 터널 통과 시 터널 출구에서 발생하는 미기압파(소닉붐) 소음을 약 75% 낮추는 소음 저감시설을 국내 최초로 설치했다.

충주시·문경시·괴산군은 중부내륙선 개통을 맞아 문경새재·수안보 온천·조령산 휴양림 등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지를 활성화하기 위해 KTX-이음 운행 시각에 맞춰 시내버스 노선도 개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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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원국 국토부 제2차관은 “충북‧경북지역과 수도권이 1시간 반 만에 연결됨으로써, 충주·문경·괴산 등 중부내륙 지역의 교통뿐만 아니라 산업·관광이 활성화되는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2030년부터 수서-광주(경기),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 문경-김천 사업을 차례로 완공해 서울에서 거제까지 국토 중심을 관통하는 새로운 내륙 간선철도망을 차질없이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개통식에는 국토교통부 백원국 제2차관을 비롯해 지자체, 지역 국회의원, 공공기관, 공사 관계자 등 약 250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 개통 유공자에게 국토교통부장관 표창(30점)을 수여하고 참석자를 대상으로 충주-문경 KTX-이음 시승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