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이지는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제품 '이진 ITSM(이진 IT서비스관리)'을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 등재했다고 23일 밝혔다.
SaaS 형식인 이진 ITSM의 공공시장 진출은 올해 6월 디지털서비스 이용지원시스템 등록에 이은 두 번째 성과다.
이번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 등록으로 더 많은 공공기관들이 이진 ITSM을 기존 온프레미스 구축방식과 더불어 클라우드 SaaS 방식으로도 도입할 수 있는 데에 기여한다.
이진 ITSM은 ITSM 솔루션을 ITIL 표준 운영 처리에 맞게 서비스요청 관리, 장애관리, 변경관리, 구성관리, SLM(서비스수준 지표관리) 등 IT부서의 업무를 하나의 단일 포탈에서 업무에 대한 요청자와 처리자 간의 단일접점 창구를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행정안전부는 공공 정보시스템의 장애 예방 및 장애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보시스템 표준운영절차'를 마련해 내년부터 모든 공공기관에 적용을 권고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기관별 준비 상황과 예산 확보 등이 상이하겠지만 2025년에는 적용 권고, 2026년에는 적용 의무화 계획이다.
그동안 공공정보시스템은 예방 관리체계와 장애 발생 후 사후관리 등에 대한 표준화된 절차가 없었기에 각 기관마다 개별적 역량에 따라 정보시스템을 점검하고 운영, 관리를 하는 데에 많은 예산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이번 이진 ITSM이 조달청 디지털서비스몰에 등재되어 공공기관에서 손쉽게 도입이 가능해졌기에 해당 고민을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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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SaaS 방식으로 제공되는 이진 ITSM은 각 기능별로 세분화되어 총 세 가지 유형으로 상품이 구분 되어있으며 별도의 옵션 상품도 추가 구매가 가능하기에 다른 SaaS 소프트웨어 대비 큰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특장점이다.
에스티이지 관계자는 "SW 기업으로서 기존 온프레미스 방식을 넘어 SaaS 모델을 통해서도 공공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에 전념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