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애로 알려 주시면 즉각 처리해 드립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가 R&D를 수행하는 연구자와의 신속한 소통을 위해 3일부터 범부처 통합연구지원시스템(이하 ‘IRIS’) 홈페이지에 'R&D 신문고'코너를 신설했다.
연구 현장에서 생기는 애로사항이나 R&D와 관련한 민원을 제기하면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과학기술 옴부즈만’ 검토를 거쳐 실제 정책·제도 개선에 반영할 계획이다.
신문고 처리 과정도 민원 제기자에게 일일이 고지한다. 처리 과정 등록과 담당자 배정, 담당자 변경 시 변경 알림, 응답 지연시 지연 알림, 답변 완료 등 5단계로 세분화해 매번 전자알림과 사용자 SNS를 통해 진행 과정을 알려준다.
![](https://image.zdnet.co.kr/2024/05/03/4754dc4dc2b550fc343262eab9333cf3.jpg)
과기정통부 측은 "기존에 애로사항 처리 절차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신속한 처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문제를 제기한 연구자들이 답답해 하는 일이 많았다"며 "이의 불편을 대폭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 정필모 "원안위 옴부즈만, 업무처리절차 준수율 4.8% 불과"2022.09.25
- 국민신문고 민원회신문, 우체국 전자문서로 받는다2023.07.26
- 한덕수 총리 '무단횡단' 논란...국민신문고에 신고2022.12.21
- "엄청난 배신감 느껴"...백종원, 국민신문고에 신고 당했다2023.12.18
이 R&D 신문고 코너에는 R&D 전반에 걸친 의견 제안도 가능하다. R&D와 관련한 이해 당사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단, 명확한 피드백을 위해 IRIS에 회원 가입하고, 이름이나 연락처 등 기본 정보를 정확하게 기입해야 한다.
류광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상시적으로 연구자의 의견을 수집하고, 제안된 의견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과학기술 옴부즈만’이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 연구 현장 목소리가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연구자가 제안한 정책이 긍정적으로 연구 현장에 환류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