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 인프라 기술을 다루는 국내 커뮤니티의 연례 컨퍼런스 ‘오픈인프라&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즈 코리아 2022’가 오는 11월1일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된다.
오픈인프라&클라우드 네이티브 데이즈 코리아는 오픈인프라(오픈스택), 쿠버네티스, 오픈컴퓨트, 세프(Ceph) 등 4개 한국 커뮤니티에서 공동 추진한다.
오픈인프라재단, 클라우드네이티브컴퓨팅재단(CNCF), 오픈컴퓨트프로젝트재단 등에서 기조연설에 참여한다.
행사 주최 측은 오픈스택과 쿠버네티스, 오픈컴퓨트, 세프 등 다양한 오픈소스 인프라 기술에 대한 다양한 발표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쿠버네티스 관련해 자동확장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HPA 기술에 대해서 김상혁(넥슨코리아)님이, 쿠버네티스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CI/CD에 관련해 최태일(sk텔레콤)님이, MLops와 오픈소스활용법에 관련해 안승규(sk텔레콤)님이 발표한다.
IaaS의 안정적인 오픈소스로서 이미 자리매김한 오픈스택은 최근 쿠버네티스와 연계를 통한 IaaS 및 PaaS를 아우르는 인프라로서 각광받고 있다.
카카오는 오픈스택기반의 서비스형 쿠버네티스에 대해 발표하고, 오픈소스컨설팅은 오픈스택기반의 쿠버네티스의 프로젝트 실사례와 쿠버네티스 데브옵스 패키징을 공개할 예정이다.
오픈컴퓨트에 대해 인스퍼코리아 제임스 리 지사장이 데이타센터 혁신과 지속적인 친환경 기술을 주제로 발표하며, 삼성전자의 윤미희, 정보돈 님이 NVMe raid기술과 성능에 대해서 발표할 예정이다.
오픈소스 스토리지인 세프에 대해 삼성전자의 이성님 님이 효율적인 사용을 위한 중복제거에 대해 설명한다.
관련기사
- Z에 다다른 오픈스택의 과거와 미래2022.10.12
- 오픈스택 10주년, 25번째 버전 '요가' 공개2022.04.01
- 쿠버네티스·컨테이너, 전세계 조직 96%가 쓴다2022.02.14
- 토요타, WRC서 '단 3점 차'로 역전 드라마 썼다…제조사 부문 우승2024.11.24
경험기로 오픈스택 인프라 엔지니어 경험을 이원경 님이 발표하며, 오픈소스커뮤니티의 핵심적인 활동인 소스 컨트리뷰션에 대해 강주희님이 리눅스커널 컨트리뷰션으로 활동하며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와 컨트리뷰션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행사등록은 홈페이지에서 하면 된다.